[신년호] '정비업' 국가물류산업 한 축으로 자리매김
상태바
[신년호] '정비업' 국가물류산업 한 축으로 자리매김
  • 최천욱 hillstate@gyotongn.com
  • 승인 2010.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령 및 제도개선, 경영개선 추진
검사 기술 능력 강화 등 적극 추진

자동차 정비는 교통사고 감소 및 자동차가 배출하는 가스 대기오염 방지 등에 적잖은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는 불철주야 현장에서 '땀'흘리고 있는 정비사업자의 공헌이 큰 밑바탕이 됐다는 점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이들이 노력한 만큼 받는 대가는 미미하다. 바로 정비업체의 유일원 수입원인 보험정비수가(공임)때문.

공임과 관련해 용역결과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발표를 지연 시키다보니, 업계는 거리로 뛰쳐 나와 그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궐기대회를 수 차례 열기도 했다.

결국, 지난해 5월 정비업계의 최대 화두였던 보험정비 수가(공임)가 발표돼 다소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였지만, 결과는 빗나갔다.

이는 용역결과 대로 발표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정비사업자들은 "미래가 불투명하다" 이유있는 항변(?)을 내세웠고, 나아가 사업장이 존폐위기에 처하는 상황이 도출되기도 했다.

이런 상황속에서도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경주하는 동시에 관련 법령 및 제도개선, 경영개선 추진, 검사 기술 능력 강화, 업계 단결 등을 정립해 국가 물류산업의 한 축으로 당당히 나아갈 것이라게 업계의 주장이다.

▲불합리한 제도 개선

각종 불합리한 제도 및 과도한 규제로 인해 정비사업체 운영에 있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어려움을 해소라기 위해서는 정비업의 건전한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관련 법령 및 제도개선 필요한 시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에 대해 “불합리한 법령 폐지 또는 개정, 원격측정장비(RSD)를 이용한 수시점검 도입·사업용자동차 정기점검제도 폐지요구·임대하청금지행위 폐지·개정법률안 저지 그리고 자동차 종합검사 시행에 따른 문제점 개선 등이 중점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경영개선 추진

비현실적인 자동차보험정비요금, 인건비ㆍ재료비상승 등 영세한 정비사업체의 경영난을 가중시키는 요인을 개선하고 정비업계 개선ㆍ발전방안 제시와 사업자의 경영마인드 제고 등을 통해 업계 경영이 한층 높아져야 한다.

▲정비 및 검사기술 능력 강화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양산 등 급변하는 자동차제작기술에 대응하지 못할 경우 자동차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된다.

결과적으로는 업계가 도태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신기술 교육 등을 통한 정비 및 검사기술 능력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자동차 구조 및 장치 구변승인 등 행정처리 절차에 관한 교재 제작 배포뿐 아니라 정비책임자, 검사원 등의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정비업계 단결력 강화 및 자긍심 고취

업계의 건전한 발전에 저해가 되는 요인들을 개선하기 위해 정비사업자의 단결이 최우선이다.

따라서 전국 5100여개의 정비사업자의 단결력 강화와 자긍심 고취를 위한 사업으로 우수종사자 표창을 통한 업계 사업자와 종사원의 긍지심을 고취시키는 정비인의 날 제정을 준비 중이다.

▲대국민 신뢰도 제고

업계가 발전하는 길은 바로 운전자에 대한 서비스 질을 높이는 것.

그러나, 일부사업체의 과잉청구, 부실정비 및 부실검사, 통값지불 등 구태의연한 행위들로 인해 정비업계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저하되고 있다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에 따라 정비업계에 만연돼 있는 잘못된 관행을 자체정화활동 강화를 통한 개선의지 표명으로 대국민 신뢰도 제고 도모를 행한다.

이에 비사업용차량을 중점적으로 장거리 이동차량에 대한 안전점검 서비스 강화하는 동시에 책임정비구현, 검사확행, 전문정비사업체와의 차별화 등 언론매체 홍보 강화를 통한 대국민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 업계 화합이 우선돼야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로 시작된 국내 경제위기상황이 눈에 띄게 호전되고 있으나 올해 정비업계의 전망은 장미빛일수만은 없음.

세계경제의 완만한 회복과 내수증가로 인해 국내경제가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경제성장율 전망에 비해 낮은 체감경기로 인한 소비증가 여부가 미지수다.

이와 더불어 국토해양부와 금융부처의 자동차보험정비요금공표제 폐지 추진, 환경부의 RSD장비를 통한 수시점검제도 도입추진, 사업용자동차의 정기점검폐지 요구 등 자동차정비업계와 관련하여 각종 불합리한 법령개정과 제도변경이 추진되고 있어 정비업계는
2011년에도 어려운 시기를 보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러한 정비업계의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비업계의 화합이 우선돼야 한다.

이를 통해 올해는 정비업계가 국가 물류산업의 든든한 한축으로 우뚝 설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