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모터쇼]기아차 소형 CUV 전기 콘셉트카 '네모' 세계 최초 공개
상태바
[서울모터쇼]기아차 소형 CUV 전기 콘셉트카 '네모' 세계 최초 공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1.0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5 하이브리드 등 신차와 콘셉트카, 신기술 등 전시

기아차는 31일 개막한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에  K5 하이브리드카를 국내 최초로, 소형 CUV 전기 콘셉트카 ‘네모(NAIMO, KND-6 사진)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삼웅 기아차 사장은 “기아차는 그 동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2011 서울모터쇼’를 출발점으로 ‘일류 기아’가 되기 위한 새로운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에 공개되는 ‘K5 가솔린 하이브리드’와 소형 CUV 전기 콘셉트카 ‘네모’ 등 매력적이며 혁신적 제품을 통해 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혜택을 제공하는 글로벌 뉴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최첨단 하이브리드 기술 적용, 신차‘K5 가솔린 하이브리드’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신차 ‘K5 가솔린 하이브리드’는 기아차가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해 경쟁 차종보다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성능과 연비개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전용 파워트레인인 누우 2.0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 30kW급 전기모터 등을 적용, 엔진 출력 150마력, 전기모터 출력 41마력 등 총 191마력의 성능을 확보했다. 연비는 21.0km/ℓ를 달성해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등 동급 보다 우수한 경제성을 확보했다.

세계 최초로 270볼트(V)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중형급 하이브리드 차량에 걸맞는 출력을 실현했으며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는 경쟁모델이 적용한 니켈수소(Ni-MH) 타입에 비해 무게가 약 25% 정도 가볍고, 출력밀도 및 에너지 밀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4중 안전설계로 안전성까지 높였다.

보행자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각종 최첨단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전기모터만으로 주행하는 저속 구간에서 엔진소리가 들리지 않아 주변 보행자들이 차량의 접근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해 차량에 장착된 스피커를 통해 가상의 엔진소리를 차량 외부로 출력하는 ‘가상엔진 사운드 시스템(Virtual Engine Sound System, VESS)’을 적용했다.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소형 CUV 전기차 ‘네모(KND-6)’

소형 CUV 전기 콘셉트카 ‘KND-6’는 새롭고 즐거운 조형 언어로 기아차 디자인 DNA에 부합하는 ‘NAIMO(네모)’라는 이름을 가졌으며, 서울 모터쇼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도형 ‘네모’를 모티브로 한 간결한 디자인의 숏후드, 독특한 쏘울의 디자인 DNA를 계승한 랩 어라운드(Wrap Around) 글라스 등은 안정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주요 제원은 ▲전장 3890mm, ▲전폭 1844mm, ▲전고 1589mm ▲휠베이스 2647mm이며,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27kWh)와 ▲모터(최고출력 80kW, 최대토크 280Nm)를 적용해 최고 속도는 150km/h, 1회 충전시 항ㅅ속거리는 200km에 이르는 등 강력한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충전시간도 완충 기준은 5.5시간, 급속은 25분으로 충전시간을 대폭 감소시켜 편의성을 높였다.

기아차의 미래 비전을 엿본다 - ‘Eco & Smart’ 기아관

기아차는 이번 2011 서울모터쇼에 ‘Eco & Smart’를 전시 테마로 승용관 3600㎡(약 1091평)과 상용관 377㎡(약 114평)을 합쳐 3977㎡(약 1,205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했다.

최근 제네바 모터쇼에서 선보였던 글로벌 커먼부스를 적용한 새로운 부스 디자인을 국내에 최초로 선보이며, 그 안에 친환경 차량, 차량-IT기술과의 융합 등 다양한 전시 공간을 마련해 기아차의 미래 비전을 표현했다.

2011 서울 모터쇼를 통해 국내 첫 선을 보이는 새로운 기아차 글로벌 커먼부스(common booth)는 ‘프로즌 웨이브(The Frozen Wave)’를 콘셉트로, 거대하고도 아름다운 파도가 물결치는 순간(Ocean Wave)을 포착해 ‘역동성’ ‘끊임없는 호기심’ ‘즐거움’ 등 기아차만의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 속성을 감성적 이미지로 표현해 냈다.

K5 하이브리드, 포르테 하이브리드, 전기 콘셉트카 팝(POP), 벤가 전기 콘셉트카, K5 하이브리드 절개차 등 기아차의 친환경 기술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에코 존(Eco Zone)’, 소형 CUV 전기 콘셉트카 네모(NAIMO, KND-6)와 차량에 적용된 다양한 차량 IT 기술들을 디지털 키오스크 스크린을 통해 볼 수 있는 ‘스마트 존(Smart Zone)’, 대형 조형물인 자이언트 모닝, 모닝 어플리케이션 게임 체험 공간 등이 설치된 ‘모닝 존(Morning Zone)’ 등 다양한 테마의 전시공간으로 구성됐다.

특히 ‘스마트 존(Smart Zone)’은 콘셉트카 ‘네모(NAIMO, KND-6)’의 첨단 기능을 관람객들이 직접 키오스크 스크린을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기아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신차인 ‘K5 하이브리드’ 2대, 프라이드 후속 모델 ‘UB(프로젝트명)’ 2대,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소형 CUV 전기 콘셉트카 ‘네모(NAIMO, KND-6) 등 콘셉트카 4대, 승용차 및 상용차 등 양산차 19대 등 총 27대의 차량과 신기술 10종을 선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