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방정부, 도요타 급가속 원인규명 문제없다
상태바
美 연방정부, 도요타 급가속 원인규명 문제없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1.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리 옮긴 NHTSA 직원, 영향력 행사 증거 못 찾아

도요타 일부 모델의 급가속 현상에 대한 美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결함조사에 자리를 옮긴 퇴직 임원들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미 연방정부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12일, “NHTSA의 안전조사에 도요타로 자리를 옮긴 직원들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아무런 증거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NHTSA는 전 세계에서 대량 리콜 사태를 초래한 도요타 차량의 급가속 문제가 ECU 등 전자제어 시스템의 결함 때문이라는 의혹에 대해 NASA와 공동으로 조사를 벌이고 지난 2월, “전자 시스템의 결함이 급가속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명확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미 상원의원 등을 중심으로 급가속 원인 규명에 NHTSA에서 퇴직하고 도요타로 자리를 옮긴 일부 직원들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연방정부가 그 동안 수사를 벌여왔다.

지난 19894년 이후 도요타로 자리를 옮긴 NHTSA 직원들은 4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직 NHTSA 직원들의 영향력 행사 여부를 조사한 한 관계자는 "NHTSA에 대한 어떤 압력이나 영향력이 행사됐다는 증거를 찾아내지 못했다“고 말하고 ”NHTSA는 직원들이 윤리 요구사항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적절한 통제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NHTSA 직원들이 다른 자동차 관련 기업으로 전직을 하기 위해서는 2년이 경과해야 하며 최근 논란이 일자 재취업 기간을 3년으로 연장하는 법안이 발의돼 의회에 상정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