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업계, 고유가 파고 넘기 '안간힘'
상태바
버스업계, 고유가 파고 넘기 '안간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버스업계, 연비 우수차량 구입
-고속버스업계, 디지털 타코 도입 확산돼
-서울시, CNG차량으로 바꾸고 연료절감 노력 평가반영 계획

국제유가 상승으로 사업용 자동차의 주연료인 경유가격이 치솟아 관련 업체들의 원가압박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시내·시외버스 등 버스 업계는 유가를 절감하기 위한 갖가지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유가상승으로 타격이 가장 극심한 전세버스는 연비 우수 차량 구입과 함께 장거리 운행을 기피하는가 하면 고속버스 업계는 디지털 타코미터 도입으로 유가절감에 나서고 있으며, 서울시는 시내버스 업체의 유류비 절감을 유도하고 있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경유가는 지난 7월 정부의 에너지 세제개편으로 리터당 35원 오른데 이어 판매가격도 지난 10월 22∼26일이 리터당 1339.68원으로 2004년 10월 넷째주의 993.24원에 비해 무려 35%가량 폭등했다. 같은 기간동안 휘발유 가격이 1397.09원에서 1555.09원으로 11.3% 오른데 비해 3배가량 오른 가격이다.

이에 따라 유류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전세버스 업체는 유가충격을 고스란이 떠안으며 유류절감을 위한 방안찾기에 부심하고 있다.

허천운 (주)아이넷 관광 부장은 “올 봄부터 새차를 구입할 때는 유가절감을 위해 디지털 타코미터가 내장된 현대 유니버스를 구입하고 있다”며 “조별로 유류절감과 서비스 평가를 통해 우수조에게는 월 5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시상한다”고 밝혔다.

그는 “유류비의 원가비중이 35∼38%로 커지고 인건비가 40%를 차지하는데 전세수요는 오히려 줄고 있어 가을 성수기임에도 이를 운송가격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다른 버스나 화물차처럼 유가보조금을 받지못해 직영업체는 완충지대없이 유가상승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고 전했다.

또 지입업체라고 말한 P관광 관계자는 “유가가 워낙 비싸다보니 부산같은 장거리 운행은 기피하고 단거리 운행을 선호하는 경향마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장성규 에너지관리공단 수송에너지 팀장은 “연료절약을 위한 첨가제 등에 대한 문의가 많이 오지만 효과는 오차범위내”라며 “제작사에서 출고한 연비우수 차량을 구입하는 방법외에는 경제적으로 운전하는 것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지난 7월 정부의 에너지 세제개편에 따라 인상된 유류세만큼 유가보조금이 증액된 시내·시외버스 버스업계도 지속되는 고유가로 인한 원가압박을 완화하기 위해 유류가 절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정천수 동양고속 정비부 부서장은 “지난해 디지털 타코미터를 411대의 차량에 장착해 운행한 결과 연료비가 12억이 절감되고 정비비 3억원, 보험수가가 2억이 절약되는 효과를 봤다”며 “디지털 타코미터는 급가속이나 급제동 등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습관 교정을 통해 연비를 개선하는데 큰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영기 금호고속 기획팀장은 “올해 695대의 고속버스에 디지털타코미터를 장착한데 이어 이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시외직행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며 “또 연비절감 방안의 하나로 연비 우수자 포상 프로그램을 마련해 1차 프로그램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고속도 지난 9월부터 신차를 구입할 때는 디지털 타코미터가 내장된 차량을 구입하고 있다.

준공영제 시행으로 운송원가를 서울시로부터 보전받는 시내버스 업계의 노력도 나타나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선진운수는 1일 차량 1대당 1리터 절약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를 위해 최대연비 차량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표준화하고 광역버스의 과속방지장치를 설치를 통해 리터당 연비가 약 0.054km 증가했다. 다모아 자동차는 자체적인 매뉴얼을 개발해 체계적인 운전자교육으로 연비 등을 관리하고 있다. 서울시와 버스조합도 경유공동 구매를 통해 유류비 절감을 위한 노력에 나서고 있고, 경유차량을 천연가스 차량으로 바꿔나고 있다.

서울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경유가가 100억원 오른다면 1년에 경유 1억리터를 쓰는 서울의 경우 100억원이 증가해 심한 원가 압박요인이 된다”며 “연비절감을 위한 개선노력을 성과이윤 지급을 위한 평가요소에 반영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상택기자 st0582@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