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화재시 대형참사 우려
상태바
지하철 화재시 대형참사 우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도림역 등 46곳, 안전구역 대피시간 기준초과

서울지하철 역사의 화재시 대형참사가 우려되는 등 지하철의 안전시설 및 관리가 허술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달 29일 서울시에 대한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를 통해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정희수(한나라당)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서울지하철 역사 264곳 중 신도림과 교대 및 종로3가 등 46곳에서 화재 발생 시 지상 안전구역까지 대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건설교통부 기준인 6분을 초과했고 7호선 남구로역은 7분58초나 걸렸다“고 주장했다.

건설교통부의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보완 설계지침’에 따르면, 피난 시간 기준은 4분내에 화재 바로 근처인 승강장을 벗어나고 총 6분내에 외부출입구를 벗어나야 한다.

정 의원은 특히 "지하철 7호선은 전체 역사 42곳 가운데 절반인 21곳의 피난시간이 건교부 기준을 초과했다"고 밝혔다.

또 김선미의원(참주인연합)도 "건교부 피난기준을 초과한 역 가운데 피난시간이 가장 긴 곳은 7.76분을 기록한 2호선 을지로3가역"이라면서 "서울시내 지하철 역 중 기준을 초과한 역이 47곳“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 서울에 새로운 지하철 역사를 지을 때에는 긴급 피난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장애인의 이동시간도 설계에 반영해야 할 것"이라면서 "건교부 기준을 초과한 역사에 대해서는 긴급 보완공사를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의 안전대대책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윤두환의원(한나라당)은 지난 5월의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의 서울메트로에 대한 ‘철도종합안전김사 결과보고서’을 인용해 “서울메트로의 철도사고 및 운행장애는 2005년 85건과 지난해 78건으로 안전에 대한 부족함이 드러났다”며 “일일 393만명을 수송하는 대중교통 시설인만큼 안전점검과 보수·보강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진구의원(한나라당)도 지하철 2호선의 교체시기를 넘긴 노후레일이 37%임에도 서울메트로는 레일교체가 아닌 규정을 고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하철 장애 승강설비의 고장이 해마다 증가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석준의원(한나라당)은 “서울메트로는 2005년 1182건이던 장애인 이동시설의 고장이 지난해 1531건으로 증가했고 올들어 지난 7월까지 936건을 기록하고 있다”며 “5∼8호선의 서울도시철도도 지난해 191건에서 올들어 상반기까지 144건에 이르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같은 지적에 대해 지하철 안전대책을 추진하는 등 제도개선을 실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는 해명자료를 통해 “5∼8호선은 환승구간 설계상 1∼4호선 아래에 설치돼 건교부 피난기준을 초과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역의 대피경로를 역별 특성에 의한 표준처리절차(SOP)로 마련해 시행중에 있다”고 밝혔다.

시는 또 장애인 설비 고장 증가에 대해서도 “고장건수를 줄이기 위해 서울메트로의 경우 구형 휠체어 리프트를 사용이 안전한 신형으로 단계적으로 교체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상택기자 st0582@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