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시장 위축, 신뢰회복으로 타계해야”
상태바
“매매시장 위축, 신뢰회복으로 타계해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2.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매업계, “공제조합 통해 자체 성능점검 및 보증 강화 필요”

매매업계에서 자체적인 성능점검을 통해 소비자 불만 등 사후문제 발생 시 중개자(상사 및 딜러)가 전적인 책임을 지고 보상하는 시스템의 도입이 절실한 것으로 밝혀졌다.

관련 전문가는 “대기업의 최대 경쟁력을 매물확보가 용이한 점으로 최근에는 공매 물건까지 대량으로 구입하는 등 시장 장악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며 “차량의 교환 시기가 도래하면 대량의 물건을 확보해 렌트카로 활용하는 등의 사업성을 영위하기도 하고 할부 보험까지 독점하다시피 해 재래 매매사업자들은 할 게 없다”고 말했다.

현대글로비스가 올해 개장한 양산경매장을 포함해 최근 수년간 대형 경매장 3곳을 확보한 것도 대형 매매업체의 활성화 추세를 예고한다.

오프라인 경매장의 수를 지속적으로 늘릴 수는 없으나 인터넷이 발달한 한국시장 환경의 특성상 인터넷 경매와 연계하면, 관련 사이트가 수도 없이 창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온오프라인 경매의 활성화는 하루 수천대의 거래가 가능한 경매장의 물류창고 역할과, 안전거래 등 첨단 거래시스템이 발전한 인터넷상거래의 접근성 및 편리성이 결합함으로써 시너지를 발위해 시장 장악력을 급속히 확대할 수 있어 국내 중고차매매업계를 근본부터 재편성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재래 매매사업자들이 이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나 거래하는 특성에 걸맞는 신뢰성 확보가 유일한 대안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과거 인천조합이 자체적인 성능점검을 서비스할 때에는 소비자 만족도가 거의 완벽에 가까웠던 것으로 평가된다.

수수료가 1만5000원으로 저렴하고 수익성은 전혀 없이 보험성격으로 운영해 적자 없이 오히려 약간의 수익까지도 창출됐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진단보증협회나 기술인협회는 2배 가까운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으나 수익을 남겨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사후문제에 책임을 지기보다 회피하려는 성향을 띤다”며 “이들 단체의 정관에는 매매업 또는 정비업자가 회원이 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어 기본적으로 직업선택의 자유를 침해하고 공정거래상에도 독점적 지위를 누리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성능점검에 조합이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소비자들이 피해 신고하는 내용을 보면, 대체로 중개인과 점검자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와중에 소비자는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고 정신적 피해를 입는 것이기 때문에 책임의 주체를 중개인으로 일원화해야 한다는 요구의 목소리가 높았다.

업계 관계자는 “어차피 현재도 소송에서 소비자가 이기면 매매업자가 검사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하게 돼있어 책임의 주체가 이미 중개자이다”며 “아예 조합별로 성능검사를 해서 그 지역에서 판매된 차량에 대해서는 그 지역 조합이 책임지는 게, 지역 특성에 맞게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인 동시에 딜러와 결속력을 높이며 관리 강화까지 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성능점검에 대해 딜러가 총괄적으로 책임지는 문화가 정착되면 사후문제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하는 상사 및 딜러의 기록을 통해 우수 중개인을 변별할 수 있는 근거가 생겨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사후처리 과정에서 전적으로 책임지는 자세를 통해 오히려 신뢰도가 쌓여 장기적인 관계 형성에도 유리하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딜러 책임제가 정착되면 상품의 다변화를 꾀할 수도 있어서, 법적으로 규정한 30일 2000㎞ 보증제도만이 아닌 소비자 요구에 따른 6개월 혹은 5000㎞ 보증 등 적정한 비용에서 소비자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매매활성화를 통해 수익 다변화가 이뤄져야 차값을 부풀려야만 수익을 늘릴 수 있는 현행 수익구조의 한계를 극복하고 정직한 중개 문화 정착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