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법규 위반 대대적 단속
상태바
교통법규 위반 대대적 단속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8.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월부터 교통법규 위반행위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이 시작된다.
경찰청은 교통사고를 선진국 수준으로 줄이고 교통질서 확립운동을 적극 전개키로 하고 3월까지 홍보와 계도에 주력한 뒤 4월부터는 집중 단속에 들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의 교통혼잡비용이 연 24조원, 교통사고비용이 연 10조원에 이르는 등 국가 경쟁력을 크게 저해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특히 교통사고의 경우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가 OECD 가입국의 평균 1.6명에 비해 2배 이상인 3.3명이 발생하고 있고 교통사망사고 감소율도 최근 3년간 2% 이내로 둔화되고 있는 현실도 반영한 것이다.
경찰청은 우선 범국민적인 교통질서 지키기 분위기 확산을 위해 지난 1일 시민단체와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교통질서 확립위원회를 발족한데 이어 TV라디오신문인터넷 매체 등을 통한 대대적 홍보와 함께 운수 택배업체, 이륜차 배달업소, 학교 등에 서한문을 발송할 계획이다.
또 모범운전자녹색어머니회 등과 연계 캠페인을 펼치는 한편 교통안전교육 전담경찰관 443명이 교통약자인 어린이노인들을 직접 찾아가 맞춤형 순회교육을 전개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교통정체가 뚜렷한 전국 300개 교차로를 비롯한 주요 교차로와 간선도로에 가능한 모든 교통경찰력을 최대한 배치해 끼어들기, 갓길통행, 교차로 꼬리물기 등 얌체운전과 과속,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등 사고유발행위를 집중 계도단속한다.
또한 교통질서를 준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현재 3727대인 무인단속카메라를 2012년까지 5년간 5천대로 확충, 도로 20km당 1대씩 설치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교통법규 위반이 많은 장소 5백여 곳을 선정, 교통시설을 보완하거나 불필요한 교통규제는 과감히 개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