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버스노선 30% 감축 운행
상태바
전국 버스노선 30% 감축 운행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聯 비대위, 16일부터…임금협상도 전면중단 결의
유류세 전액 환급·운임 인상 거듭 촉구

버스업계가 최근 계속되고 있는 경유가 폭등 등에 따른 경영 위기 타개를 위해 정부에 촉구한 유류세 전액 환급, 운임 인상 등 5개 사항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오는 16일부터 전국 노선의 30%를 감축 운행하기로 해 시민들의 버스 이용 불편에 따른 교통대란 등이 우려되고 있다.
또 올 노사간 임금협상도 전면 중단키로 해 경유가 폭등 파동이 버스업계 노사분규로 비화될 조짐이다.
전국버스연합회는 지난 4일 비상대책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결의했다.
이날 비대위에서 버스업계는 수송수요 감소 등으로 가뜩이나경영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에서 최근 계속되고 있는 경유가 폭등으로 버스 운행이 더 이상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이를 막기 위해 지난달 29일 비상총회에서 ▲유류세 전액 환급 ▲6월 중 버스운임 인상 조정 ▲운임조정 이후 유류가격 인상에 따른 운송비용 상승분 재정지원 ▲적자노선의 자율적 감회·단축운행 신고제 전환 ▲버스 운임 조정의 물가연동제 개선 및 정부 기관과의 협의 대상 제외 등 5개 사항에 대한 대책을 정부에 촉구했으나 이에대한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며 오는 15일까지 대책을 마련해 시행치 않을 경우 16일부터 전국 노선의 30%를 감축 운행키로 했다.
또 비대위는 이후에도 정부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7월1일부터는 전국 노선의 50% 이상을 감축 운행하기로 결의했다.
특히 이날 비대위에서 업계는 업계의 요구에 대한 정부대책이 마련되기 전까지 올 노사간 임금협상도 전면 중단하기로 해 경유가 파동이 버스업계 노사 분규로까지 비화될 조짐을 보이는 등 사회적 파문이 우려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