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터미널 7곳 중 4곳 용도변경 신청
상태바
버스터미널 7곳 중 4곳 용도변경 신청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9.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계획 변경 사전협상에 여객 및 화물터미널 등 교통시설 관련 업체가 대거 신청서를 냈다. 신청서 접수 건수의 30%에 달하고 특히 여객자동차 터미널 업계의 협상 신청이 많았다.

서울시는 ‘대규모 부지 용도변경 유연화와 도시계획 운영체계 개선’ 내용을 골자로 하는 신(新)도시계획 운영체계와 관련, 자치구에 접수된 대규모 부지에 대한 용도변경 사전협상 제안 신청건 수가 총 30건이라고 밝혔다.

이번 신청은 서울시내 1만㎡ 이상인 지역 96개소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서울시와 자치구는 이를 토대로  대규모 부지 용도변경에 대한 사전협상을 시작한다. 이는 도시계획시설로 묶인 해당 시설의 개발을 전제로 진행되는 것이다.

접수결과에 따르면 30건 중 교통시설 관련 신청은 모두 10건으로 이 중 여객자동차 터미널이 4건인 것을 비롯 지하철역사 3건, 차고지 1건, 화물터미널 1건, 자동차매매 관련 1건이다.

교통시설과 관련돼 신청건 수가 가장 많은 여객자동차 터미널은 용산관광터미널을 시작으로 상봉터미널, 동서울터미널, 남부터미널이다.

용산과 상봉은 도시계획시설 폐지를 요청했고, 동서울과 남부터미널은 정류장 시설의 복합개발을 원했다.

나머지 복합개발이 추진되고 있어 관심을 모은 서울고속터미널과 서부터미널은 신청하지 않았다.

차고지는 강동구 고덕동의 서울승합차고지로 정류장 폐지를 요청했고, 화물터미널은 장안동의 동부화물터미널로 역시 도시계획 시설 폐지를 원했다.
지하철역사는 구로역사, 홍대역사, 성북역사 등이다.

한편 신도시계획 운영체계의 내용은 용도변경 유형별 기부채납 비율을 설정하고, 기부채납시설 종류 및 방법을 확대한 것으로, 시가 이처럼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현재의 경기 침체를 감안해 민간 건설 활성화를 지원해 투자환경 개선과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