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버스캠페인=<1>2009년도 교통사고 예방활동 추진계획<下>
상태바
2009 버스캠페인=<1>2009년도 교통사고 예방활동 추진계획<下>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9.0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운전·승객 친절서비스 교육 강화


공제경영 합리화 위한 전문화 교육도 병행
거리질서·조합원사 방문 캠페인 등 전개

우수 조합원사·직원 선진국 해외연수 실시
사망 등 '대형사고 예방책' 강구에 전력

 

 


버스공제조합이 올해도 대대적인 사고줄이기 운동에 나선다. 버스공제조합은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사고예방 대책 추진 등을 통해 버스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 조합원사의 경영수지 개선은 물론 정부의 교통안전 증진 정책에 적극 부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국정과제인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 줄이기'에 적극 동참, 공기능인 공제조합 본연의 임무에 충실한다는 계획이다.
버스공제조합이 올 한해동안 전개할 각 부문별 교통사고 예방활동 추진계획을 알아본다.


운수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강화해 실시한다.
공제조합은 급변하고 있는 보험시장 환경에 맞춰 조합원사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조합원사 운수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안전운전 및 승객에 대한 친절서비스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승무원의 준법 정신 함양을 통한 교통사고 감소 등으로 조합원사의 경영 수지 및 조합의 대내·외 인지도를 향상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각 조합원사 별로 대표이사 및 안전관리자 주재로 무사고 및 승객 친절서비스 실천 다짐 결의대회를 개최토록 할 계획이다.
운수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안전운전 및 친절서비스 교육은 안전운전 교육의 경우 종사자들의 교통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차내사고 발생 유형 및 예방방법, 실제 사고사례를 통한 사고감소 및 예방 방법 등을 주요 내용으로 실시하고 친절서비스 교육은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 시 병행 실시해 '어서 오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등 승객에게 인사하기와 전문교육 강사 초빙을 통해 승무원 소양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실시한다.
특히 친절 승무원을 추천토록 해 우수사원으로 홍보하는 한편 홈페이지 등에 게시해 타 승무원들의 귀감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본.지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교통사고조사 전문화 교육도 실시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기법을 습득토록 함으로써 교통사고 조사 분야의 전문성 요구에 부응하고 정확한 교통사고 분석을 통한 적정한 피해보상금 지급 등으로 공제조합의 공신력을 제고하고 공제경영의 합리화를 꾀할 방침이다.
교통사고 예방 활동과 사고 줄이기 운동의 생활화 및 적극적 참여 의식 제고를 위한 교통사고 예방 활동 캠페인도 적극 전개할 예정이다.
특히 버스교통사고 유형 등을 면밀히 분석, 각 지부별로 지역실정에 맞는 예방대책과 캠페인 전개 계획을 수립, 추진토록 하는 한편 캠페인 성과의 극대화를 위해 각 지역 사회단체 등과의 합동캠페인을 전개토록 할 계획이다.
새벽 시간대에는 조합원사 방문 캠페인을 실시, 조합원사 차고지 및 터미널 등에서 운수종사자와 승객들을 대상으로 안전운전 계도 및 교통안전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방문 캠페인 시에는 안전운전 및 교통안전 관련 각종 현수막을 게시하는 한편 피켓, 전단지, 음료수 등을 종사원들에게 제공하며 안전운전의 생활화를 통한 무사고 운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음주측정기를 적극 할용, 승무원들의 음주상태 등을 점검해 음주사고를 예방토록 할 방침이다.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 제고를 위한 교통안전 사진전시회도 개최해 사고 현장 사진 및 무사고 100일 운동, 거리질서 캠페인 등의 사진을 담은 판넬을 제작, 시민들의 통행이 많은 공공장소 등에 전시해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는 한편 사고줄이기 운동에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격려활동도 강화해 차고지와 종합터미널 등을 방문해 승무전 안전운행을 독려하고 무사고 100일 운동 리본 등을 부착토록 해 안전운전과 사고줄이기 운동의 생활화를 유도한다.
특히 공제조합 전 직원의 각 조합원사 별 교통사고 예방 책임제도 실시, 각 조합원사 별로 담당자를 지정, 조합원사를 방문해 사고발생 현황 및 지도단속 실적, 손해율 등을 통보하고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 등을 수렴해 조합원사의 사고 감소 및 경영개선에 기여토록 할 계획이다.
공제조합은 이와함께 최근들어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대형사고 예방책 강구에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교통사고 감소활동이 우수한 조합원사를 대상으로 한 교통선진국 해외연수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이는 교통선진국의 각종 교통안전 대책 및 안전관리시스템, 고객서비스 상태, 선진교통정책 등을 견학해 이를 교통사고 예방 및 무사고 운동 확산과 사고 감소 효과를 거양하는데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10월 중 교통사고 감소 및 예방활동 우수 조합원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해외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밖에 공제조합은 사고줄이기 운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선의의 경쟁을 통한 사고 감소 성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상·하반기 무사고 100일 달성 조합원사에 대한 포상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공제조합은 무사고 100일을 달성한 조합원사에 대해 무사고 인증 스티커를 부착토록 하고 계약대수별로 포상기준을 세분화 해 계약대수에 따른 차등제로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