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층버스 시범운행 검토
상태바
내년 2층버스 시범운행 검토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4.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에

내년부터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에 ‘2층버스’가 운행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를 운행하는 수도권 직행광역버스(M버스)의 입석 운행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내년에 2층버스 20여대를 시범 도입,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2층버스는 서울, 부산 등에서 시내 관광용으로만 제한적으로 운행될 뿐 정기 버스노선에는 투입되지 않고 있다.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를 이용하는 수도권 직행 광역버스 이용객은 출근시간에만 8만여명에 이른다. 이 중 1만 2000여명이 입석을 이용, 사회문제가 되면서 국토부는 최근 이들 노선에 버스를 긴급 증차했다. 국토부는 혼잡 노선에 2층버스를 투입,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 운행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출퇴근 시간 입석 이용객이 많았던 수원~사당역 등 6개 노선을 2층버스 도입 후보 노선으로 꼽고 있다.

경기개발연구원 연구 결과 혼잡이 심한 6개 광역버스 노선에 운행 중인 버스 136대 중 38대를 2층버스로 대체할 경우 입석 문제가 해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지난해 2층버스 도입을 추진했지만 운수업체들이 차량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반대, 도입을 미뤘다.

국토부는 2층버스 구입비를 정부와 지자체가 분담, 지원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내년 예산에 37억원을 요청하기로 부내 협의를 마쳤다.

국토부는 2층버스는 하루 운영비(68만 8000원)가 일반버스 운영비(45만 3000원)보다 1.5배 정도 많이 들어가지만, 70석 안팎의 좌석을 갖춰 운송 효율은 일반 좌석버스(45석)보다 55% 이상 높다고 설명했다.

또 버스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여 비용편익분석(B/C) 결과 타당성이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덧붙였다. 시범 운행 결과 높이 제한 등 안전성에도 문제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