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회의 '광역버스 입석금지 혼란' 질타
상태바
당정회의 '광역버스 입석금지 혼란' 질타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4.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최대한 빨리 불편없애 비정상적 입석관행 정상화"

정부와 새누리당은 지난 17일 국회에서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로 경기도에서 출근시간대 혼란이 빚어지는데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해 당정협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사전에 충분한 검토 없이 성급하게 제도를 시행해 출퇴근길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한 데 대한 질타가 잇따랐다.

또 출근시간대 고속도로 입석 허용, 중간정류소 버스 투입, 지하철과 버스 노선 연계 등 각종 제안이 제시된 가운데 정부가 조만간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국회 국토교통위 간사인 김성태 의원은 당정협의에서 "업체에서 전세버스를 운행해도 나중에 (정부에서) 비용 보전을 받을 수 있는지 신뢰하지 못해 소극적이 된다"며 "전세버스 비용 정산에 대해 지자체, 정부 입장이 명확히 정리된다면 전세버스 운행이 차질을 빚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였다.

전하진(분당을) 의원은 "출근시간에 (고속도로) 속도 제한을 낮추면 입석이 허용될 수 있지 않느냐"면서 "일단 속도제한을 낮춰 입석을 허용한 뒤 점진적으로 (입석 제한) 조치를 해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세누리당 정책위의장도 "수도권에서 출퇴근 시간대에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이더라도 속도가 안전벨트를 안 해도 될 정도면 입석 허용이 가능한지 연구해달라"며 "필요하면 고속도로라도 시속 몇km 이하면 입석을 허용하게 입법을 바꾸는 등 안전에 지장 없는 범위에서 정책의 다양성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버스를 투입해도 종점이 아닌 중간 지점에 투입하든지 해서 골고루 (배차)되도록 하는 정교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현재 의원은 "지하철과 버스를 연계한다든지 현재 건설 중인 지하철이 빨리 개통될 수 있도록 예산을 집중적으로 (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이종훈 의원은 "모든 광역버스에 잔여좌석 안내시스템을 도입하고 각 지하철 노선의 주요 환승역을 거치도록 노선 변경을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버스 입석이 허용돼 온 것은 위험한 관행이었다"며 "오랜 시간 준비했지만 어제 처음 실시한 결과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중간기점 정류장에서부터 출발하는 버스를 운행한다든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최대한 빨리 불편을 없애고 비정상적인 입석 관행을 정상화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이현재 의원은 당정협의 후 국회 브리핑에서 "지하철 연계 등 교통 수요 전환을 위한 대책, 속도가 빠르지 않은 구간에서 입석을 허용하는 방안을 비롯해 안전하고 다양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키로 했다"며 "국토부가 시범사업 기간을 한 달로 잡고 있는데 당에서는 더 빨리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