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콜버스 불허해야”
상태바
한국노총, “콜버스 불허해야”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01.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도자료 내고 “택시노동자 생존권 위협"

한국노총은 최근 심야 '콜버스' 영업을 국토교통부가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지난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비판했다.

지난해 12월 등장한 콜버스는 택시를 잡기 어려운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까지 스마트폰 앱 이용자가 목적지와 탑승시간을 입력하면 비슷한 경로의 승객을 모아 전세버스를 운행하는 서비스다.

택시 승차거부를 당한 시민이나 대리기사 등 호응이 이어지자 기존 택시 사업자들은 콜버스가 불법이라며 서울시에 단속을 요청했고, 서울시는 12월 28일 관계 법령에 대한 해석을 국토교통부에 의뢰했다.

그러나 지난 1월 12일 강호인 국토부장관은 교통·물류업체 대표들을 만나 규제개혁을 약속하면서 콜버스에 대해서도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국노총은 국토부 방침에 대해 "정부가 규제개혁과 신산업 발굴 명목으로 택시 노동자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교통정책을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노총은 개인 자동차로 택시처럼 영업하는 '우버'를 거론하며 "여객 운송 질서 붕괴를 우려해 우버를 불법으로 규정한 국토부가 버스판 우버인 콜버스 운행을 허용하는 것은 일관성이 없다"며 콜버스 영업 불허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영진 2016-02-01 16:04:53
저런식으로 규제를 풀다보면 자가용도 택시처럼 영업하게 해달라고 땡깡부릴거다. 기름아까우니까 시간나면 자가용으로 택시처럼 영업을 하자고 할것 아닌가? 그래서 여객운수법은 존재하는거다. 콜버스는 절대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