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노조 일부 조합원 전면파업 불참
상태바
르노삼성 노조 일부 조합원 전면파업 불참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9.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노사 협의 결렬 후 집행부 선언
▲ 르노삼성자동차 부산 신호공장. [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5일 오후 전면파업을 선언했지만, 일부 조합원이 불참해 성사시키지 못하는 유례없는 상황이 벌어졌다. 앞서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달 22일 ‘2018 임금단체협약(임단협)’ 잠정합의안이 노조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되자 지난 3일부터 이날까지 실무급으로 이뤄진 대표단이 교섭에 나섰지만 재협상 일정에 합의하지 못해 협의가 결렬됐다. 노조는 지난 2일 재협상 협의에 앞서 회사가 전향적인 제시안을 내놓지 않으면 무기한 전면파업에 들어가겠다고 통보했다.

노조는 당시 전면파업에 돌입하면 회사 측 제시안이 나올 때까지 파업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파업 선언 첫날, 일부 노조 조합원이 이탈해 차량 생산에 가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부산공장 야간 생산라인 근로자(900명) 가운데 300여명이 공장에 남아 작업을 계속했다. 생산은 이뤄졌지만 전체 라인 가동이 아닌 탓에 정상적으로 생산이 이뤄지지는 못했다. 생산량은 평소 야간 생산대수(300여대)에 훨씬 못 미치는 수십 대에 그쳤다. 휴일인 6일에도 당초 엔진 공정 특근에 나서기로 한 69명 가운데 67명이 출근했다.

르노삼성차는 “강성집행부가 벌이는 파업 참여율이 매우 저조하고 파업에 대한 일반 노조원 지지도 높지 않은 상황”이라며 “노조 전면 파업 지침에도 부산공장이 가동한 것은 국내 제조업 파업에서 보기 드문 일로, 별개로 (회사는)협상 일정 조율을 위한 실무논의를 계속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지난해 6월 2018년 임단협 협상을 시작했지만 타결점을 찾지 못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부분파업을 거듭하면서 협상을 계속해왔다. 지난달 16일 임단협 잠정합의안이 도출됐지만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51.8%가 반대해 부결됐다.

부결 이후 사측이 생산물량 조절을 위해 지난달 24일과 31일 두 차례에 걸쳐 프리미엄 휴가를 단행했고, 노조도 지난달 27일부터 대의원 36명 등을 지정해 지명파업에 돌입하는 등 대치를 거듭했다.

노조가 전면파업에 들어가면 생산물량 감소와 협력업체 피해는 불가피해지는 상황이다. 이미 60여 차례에 걸쳐 250시간 이상 부분파업을 벌어지면서 생산량 절반을 차지하던 수출용 닛산 ‘로그’ 생산이 40%나 줄었다. 이런 상황에서 내년 이후 생산물량 상당 부분을 차지할 신차 ‘XM3’ 유럽 수출용 물량을 확보하는 것도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노조가 전면파업에 돌입한 데는 파업 기간 임금보전 문제가 가장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3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재협상 협의에서 노조는 무노동 무임금에 해당하는 파업 기간 임금을 100% 보전해 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조합원과 비조합원 간에 타결금 차등 지급과 파업 참가 횟수에 따른 조합원 타결금 차등 지급 등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법으로 정해진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어긋나고 비조합원과 형평성도 맞지 않는다며 수용을 거부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