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권 보장하라" 장애인단체 시위로
상태바
"이동권 보장하라" 장애인단체 시위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근길 지하철 5호선 지연

지난 20일 오전 서울지하철 5호선 역 곳곳에서 장애인단체의 '이동권 보장 요구' 시위가 벌어져 열차 운행이 지연됐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12분께부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5호선 왕십리역에서 휠체어 바퀴를 전동차와 승강장 사이 틈에 끼워 문이 닫히지 못하게 막는 방식으로 시위를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승강장의 안전문이 파손되기도 했다.
전장연은 7시 30분께부터 5호선 여의도역과 행당역에서도 같은 방식의 시위를 했다.
시위대는 지하철 역무원들과 경찰 등이 제지하면 열차에 탔다가 다음 역에서 10∼20분간 다시 출입문을 막아서는 식으로 계속 시위를 벌였다. 시위는 오전 9시 45분께 종료됐다.
공사 관계자는 "방화 방면은 1시간 40∼50분, 하남·마천 방면은 1시간 10분 이상 지연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지연시간 만회를 위해 최대한 서둘러 운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5호선 지연 탓에 출근이 2시간 이상 걸렸다", "월요일이라 회의가 있는데 아예 못 들어갔다" 등 불편을 겪은 시민들의 하소연이 올라왔다. 다만 "장애인 이동권을 진작에 보장했어야 한다"며 시위를 옹호하는 반응도 보였다.
전장연은 오전 10시께부터는 서울 마포구 공덕역 인근의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자택 앞에서 장애인 이동권 예산 반영을 촉구하는 시위를 이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