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100% 전기차 전환할 것"
상태바
“시내버스 100% 전기차 전환할 것"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3대 도시' 시카고, "2040년까지 충전설비 등도”

미국 3대 도시 시카고가 '시내버스 100% 전기차 전환' 방침을 발표했다.
시카고 교통국(CTA)은 지난 22일(현지시간) "오는 2040년까지 시카고 시내버스 시스템을 전면 전기화할 계획"이라며 "(자원)형평성·환경·지역사회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도벌 카터 교통국장은 "시카고 시는 지난 10년간 전기차 전환 흐름의 선두를 지켜왔다"며 '차징 포워드'(Charging Forward)로 이름 붙인 시내버스 전기화 추진 목표를 세우고 다년의 연구조사 과정을 거쳐 이번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CTA는 "지금까지 1억3천만 달러(약 1천600억 원) 이상의 기금을 확보했으며 계획 실행에 필요한 정책 기반, 기술 개발, 자금 조달 등의 방안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운행 중인 1800여 대의 시내버스를 전기버스로 전환하는 것이 다가 아니다. 충전 장비 등 전기버스 운행을 지원하고 차량을 유지·보수하기 위한 시설과 설비, 인프라 업그레이드 및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많은 연관 사업에 대한 투자와 세심한 조정도 필요하다. 생각보다 복잡하고 도전적인 사업"이라며 "이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정부와 연방정부의 일관성 있는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부연했다.
일간 시카고 선타임스에 따르면 시카고 시는 2014년 처음 2대의 전기버스를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했다.
현재 운행 중인 전기버스는 11대, 올해 안으로 14대를 추가할 예정이다.
시카고 시내버스 시스템은 미국 내 최대 규모이며 이번 계획은 시카고 시의 첫 전기차 전환 로드맵이라고 CTA 측은 밝혔다.
CTA 시내버스는 7개 버스터미널을 기점으로 운행되며 유지·보수 서비스는 도시 남단 파사우스사이드 지구에 있는 중장비 수리 시설에서 제공된다.
CTA는 도시의 산업시설 분포상 오랜 시간 '공기의 질'이 이슈화돼 온 남부와 서부 지역 노선에 전기버스를 우선 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