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 공격에 전국 곳곳서 콜택시 '먹통'
상태바
해킹 공격에 전국 곳곳서 콜택시 '먹통'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대전·부산·경기·경북·전남 등 상당수 지역 피해
피해업체 "해커가 요구하는 코인 지급…긴급복구 중"

강원도와 대전 등 전국 상당수의 도시와 시군의 '콜택시 시스템'을 운영 중인 업체가 해킹 공격을 받아 스마트폰 앱을 통한 콜택시 호출이 먹통이 됐다.

해킹 피해로 이외에도 부산, 경기, 경북, 전남 일부 지역에서 콜 시스템이 마비된 것으로 파악됐다.

춘천시의 경우 스마일콜 택시 1362대가 앱을 통한 콜을 받지 못했다. 이에 다른 앱을 사용하거나 전화로 배차했다. 

다른 피해 시군 역시 예전처럼 일일이 일반전화로 콜을 받아 배차하는 방법으로 대처하고 있다.

부산의 경우 부산시설공단이 위탁 운영하는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두리발'의 배차를 수동으로 전환해서 운영하고 있어 배차가 상당히 지연됐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장애인단체와 협의해 장애인 등이 가지고 있는 자비콜 운전기사 전화번호를 이용해 콜택시를 이용하면서 자기부담금 35%만 내도록 안내했다. 

콜 시스템을 운영 중인 개발업체는 해당 시군에 "전국에 운영 중인 당사 콜시스템이 17일 오전 2시께 해외 해킹조직의 해킹(랜섬웨어)으로 인해 서비스 중인 전국 모든 센터와 백업 서버까지 모두 감염돼 서비스가 중단됐다"고 알렸다.

랜섬웨어는 해커가 피해자의 시스템이나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할 수 없도록 한 뒤 이를 인질 삼아 금전을 요구하기 위한 악성 프로그램이다.

업체 측은 "이와 관련해 감염 즉시 한국 랜섬웨어 복구센터를 통해 신종 랜섬웨어임을 확인하고, 긴급 해결을 위해 18일 새벽 해커와 접촉했다"고 설명했다.

업체 측은 복구에 2∼3일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업체 측 관계자는 "처음 겪는 신종 랜섬웨어 공격으로 인해 서비스에 큰 불편을 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백업 이중화 등 재발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