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먹통 사태’ 어디까지 확산될까
상태바
‘카카오 먹통 사태’ 어디까지 확산될까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2.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T 승객도 기사도 피해
택시 4단체, 보상 요구 성명 발표

지난 15일 오후 3시 33분께 경기도 성남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포털사이트 다음과 다음메일을 비롯해 카카오톡과 카카오T, 다음메일, 카카오뱅크 등 카카오 계열사가 운영하는 수많은 앱들이 ‘먹통’이 됐다.

특히 택시업계는 택시호출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카카오T가 작동하지 않으면서, 카카오택시를 이용하는 기사와 승객 모두 주말 내내 불편을 겪었다.

정부와 택시 4단체는 “카카오가 사회적 책임을 방기했다”며 엄중 처분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 이번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

업계에 따르면 경기도에 위치한 A카카오 가맹택시 회사는 15일 오후 4시 전후로 카카오T 작동이 되지 않자 긴급회의를 열고 일단 배회영업을 하기로 결정했다. 당연히 평균 영업 수익은 평소보다 감소했다.

이 과정에서 중간에 승객을 태우고 운행하던 택시는 정산 문제로 현재까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승객은 사전 자동결제를 통해 택시비를 내고 탔는데, 카카오T 앱이 중간에 다운되면서 정작 기사는 택시비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난 주말 이 같은 사례는 택시뿐 아니라 카카오T 대리기사와 카카오T 바이크 등 카카오 계열의 모빌리티 앱에서 전국적으로 발생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카카오T 바이크로 전동 킥보드를 대여했는데, 반납이 안돼 요금만 50만원을 돌파했다”는 글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지난 주말 카카오T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서울 홍대와 신사역 등 고질적인 승차난을 겪던 지역에서 오히려 택시를 쉽게 잡을 수 있었다”는 경험담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시장경제의 가장 큰 적은 독과점”, “기사들이 돈 되는 콜만 골라서 가는 거지”, “택시대란 원인이 밝혀졌네” 등 카카오를 성토하는 분위기다.

카카오T의 프로멤버십을 이용해 ‘골라태우기’ 행태를 하던 일부 기사들이 카카오T가 먹통이 되자 손님을 가리지 않고 받으면서 승차난이 해결됐다는 주장까지 나온 것이다.

이에 대해 김성한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사무처장은 “카카오가 그동안 택시호출시장을 어떻게 독점하고 있었는지가 여실히 드러났다”며 “목적지 표시와 불공정 배차 시스템 때문에 승차난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단편적으로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민주택시노조는 지난 18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카카오의 독점 행태와 불공정 배차, 목적지 표시 문제 등을 비판하며 카카오T의 운영방식 개선을 촉구했다<사진>.

카카오T의 불통은 경쟁사의 택시호출 서비스 활성화로 이어지기도 했다.

지난 16일 서울 개인택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카카오택시 먹통으로 우티 콜만 채웠는데 수익은 평소보다 10만 원 더 올리고, 프로모션 25콜에 보너스를 더해 55만4500원의 수익을 얻었다”는 인증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실제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이틀간 우티와 티맵은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무료 인기 앱 2위와 4위를 각각 차지했다.

이처럼 지난 주말 발생한 택시업계의 피해에 정부와 택시 4단체는 너나 할 것 없이 카카오가 피해 보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희룡 국토부장관은 지난 16일 SNS에서 “국민의 일상이 멈추었습니다. 특히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해 생계를 유지하는 분들에게는 마른하늘에 날벼락이 아닐 수 없습니다”라며 “국토부는 신속하고, 적절하고, 투명한 피해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카카오는 무한책임을 진다는 자세로 신속한 피해보상에 나서기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택시 4단체는 지난 18일 성명서를 내고 “이번 택시호출 먹통사태는 기업이윤 추구에만 매몰돼 사회적 책임을 방기해 온 카카오의 그간 행태를 볼 때 필연적으로 예견돼 왔다”며 “그동안 택시업계를 무시한 채 구렁이 담 넘듯 이번 사태도 넘어가려 한다면 우리 4개 단체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이번 사태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임을 선언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영업 비밀이라는 이유로 더 이상 카카오의 행태를 방관하지 말고, 철저한 관리·감독으로 시민과 택시업계의 이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관련 법령 개정 등 대책 마련에 나서 달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