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먹통사태 피해접수 7일 마감
상태바
카카오, 먹통사태 피해접수 7일 마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례 집계한 뒤 건수·유형 공개"

10만건 안팎 접수 추정

카카오가 지난 7일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발생한 '먹통 사태' 피해 구제 신청 접수를 마감했다.
카카오는 아직 전체 신청 건수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이들 사례를 면밀히 검토해 피해 보상안과 서비스 개선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카카오는 이날 "현재 접수된 사례를 분류하고 있으며, 신중하게 집계 작업을 마친 이후 건수와 유형 등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장 집계가 완료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앞서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종합 감사에서 당일 현재 약 4만5천 건의 피해 사례를 접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업계에서는 카카오가 일반 사용자 외에 자영업자 등 직·간접적 피해를 본 무료 이용자들의 피해 사례를 모은 만큼 총 19일간 10만여 건을 웃도는 피해가 접수됐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카카오는 이들에 대한 보상 예상액 추산 작업에 본격적으로 돌입할 방침이다. 카카오는 우선 유료 이용자 보상액은 약 4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카카오는 "(접수한) 불편 사항들은 카카오팀 모두가 하나하나 면밀히 검토해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드는 밑거름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데이터센터 화재로 사용자분들이 겪었을 불편의 무게감을 알기에 이렇게 여러분에게 메시지를 내보내는 일이 저희에게는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면서도 "전 국민의 일상을 책임지고 있는 서비스라는 엄중한 책임감으로 더욱 열심히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피해를 본 무료 이용자에게 카카오가 신속 보상하도록 하는 가이드라인을 검토하고 있다.
또 방송통신위원회는 카카오가 마련한 보상 기준의 적정성 여부를 두고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카카오와) 서비스별 보상 기준의 적정성 여부와 관련해 협의하고 있다"면서 "피해 접수를 지난주까지 했고 카카오와 소상공인연합회도 별도로 했다. 모아서 대책을 마련하는 걸로 안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