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1호 로봇주무관’ 임명
상태바
서울시, ‘제1호 로봇주무관’ 임명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2.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봇물류 실증사업…문서·택배 수발

서울시는 스스로 문서를 배송하고, 민원인을 안내하는 ‘로봇 주무관’을 업무에 본격 투입한다고 밝혔다.

‘로봇 주무관’은 시가 시청 청사를 시작으로 추진하는 로봇 물류 실증사업의 하나다.

로봇주무관 제1호 ‘로보관(로봇+주무관)’은 문서(택배) 수발과 청사안내 등의 역할을 한다.

로보관에게는 임시공무원증도 주어진다.

이번 로봇물류 실증사업은 로봇이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각 층 곳곳을 이동하는 입체형 이동·배송 모델인 것이 특징이다.

시는 올 상반기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한 ㈜로보티즈와 함께 물류자율배송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본청을 로봇 테스트베드(시험 무대) 공간으로 제공하고, ㈜로보티즈는 실증기간 내 로봇을 무상 제공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시는 올해 말까지 1차 실증기간으로 정하고 안전 문제와 돌발상황 등을 점검한 뒤 내년도 실증기간을 추가 연장해 운영할 계획이다.

향후 야간순찰 등 로봇 적용 분야 확대 가능성을 검토하고, 시행착오 등 각종 사례도 보완해 행정 분야에서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백호 시 도시교통실장은 “공공분야에서 로봇기술은 각종 규제로 인해 민간보다 기술활용도가 낮은 것이 현실”이라며 “서울시 제1호 로봇 주무관 ‘로보관’을 통해 물류 로봇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고, 개선점을 찾아 기술발전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