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 수소버스 시대 개막 초읽기
상태바
인천에 수소버스 시대 개막 초읽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지원 1호차 인도...6개지역 총 400대 지원

[인천] 정부의 수소버스 공급 지원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더 많은 시민이 청정에너지인 수소를 연료로 쓰는 버스를 일상적으로 타는 날이 가까워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8일 인천 신흥교통 버스 차고지에서 '수소연료전지 구매 지원 시범 사업'의 첫 번째 수소버스 인도식과 인천 수소 생산기지 준공식을 열었다.
앞서 정부는 작년 11월 수소산업 육성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수소버스 보급 시범 사업을 도입했다.
이후 공모를 거쳐 인천 130대, 전북 75대, 부산 70대, 세종 45대, 경남 40대, 서울 40대 등 총 400대의 수소버스 도입 지원이 결정됐다.
이날 인천시에 인도된 수소버스는 이 같은 정부의 수소버스 지원 사업 계획에 따른 첫 번째 성과물이다.
기존에 인천시는 23대의 수소버스를 운영 중이었으며, 향후 정부 지원 사업을 통해 130대의 수소버스가 추가로 운행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원 사업이 끝나고 나면 인천시에서만 연간 누계 약 1800만명의 시민이 수소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수소버스 차고지에 천연가스 기반의 소규모 수소 생산기지도 동시에 들어섰다.
그간 인천에는 수소 생산시설이 따로 없어 타지역에서 만들어진 수소를 공급받았는데, 새 시설이 들어서 연 430t(톤)의 수소를 자체적으로 생산함으로써 이곳을 기지로 삼아 운행되는 수소버스에 안정적으로 연료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수소를 대규모로 사용하는 버스 차고지에서 수소 생산기지를 직접 만든 국내 첫 사례다.
박일준 산업부 2차관은 "수소버스 보급 확대 등을 통해 국민들이 수소경제를 일상에서 한 걸음 더 가깝게 접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수소 생산·저장·운송 관련 인프라 고도화를 적극 지원하고, 수소 관련 법·제도 개선을 통해 수소 생태계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