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카드 찍으면 "어르신 건강하세요“
상태바
경로카드 찍으면 "어르신 건강하세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안내로 경로우대 대상 판별
10개역에서 시범사업 후 확대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역 개찰구에서 경로우대카드를 찍을 때 "어르신 건강하세요"라는 음성 안내 송출을 오는 15일부터 시범 실시한다고 밝혔다.

음성 송출이 되면 본인은 물론 주변 시민도 경로우대 대상자인지 쉽게 알 수 있어 부정 승차 방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구상이다. 시범사업 대상역은 종로와 강남, 신도림, 광화문 등 승하차 인원이 많은 10곳이다.

이 사업은 4월 서울시의회 임시회 도시교통실 업무보고에서 이병윤 의원(국민의힘·동대문1)이 제안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2020년부터 올해 4월까지 총 17만3295건의 지하철 부정 승차가 발생했다. 이중 지인에게 카드를 빌려 쓰는 등 우대용카드 부정 사용은 12만444건으로 전체의 69.5%에 달했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우대용카드 중 가장 많이 쓰이는 ▲서울·경기 어르신 교통카드 ▲경로우대용 일회용 카드 ▲외국인 영주권자 경로우대용카드 3종에 한해 이달 15일부터 3개월간 시범적으로 음성을 송출한다.

이를 통해 부정 승차 저감효과와 시민호응도, 민원 발생 빈도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확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 의원은 "적법하게 이용하는 분들도 기분 좋고, 부정 승차로 인한 서울교통공사의 적자 운영 개선에도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