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전기차 1억대 보급 예상"
상태바
"2026년까지 전기차 1억대 보급 예상"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룸버그NEF ‘장기 전기차 전망 보고서’
"2030년 누적 판매액 8조8천억달러 예상"

오는 2026년까지 전 세계에 1억대 이상의 전기차가 보급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산업 조사기관 블룸버그NEF가 발표한 '장기 전기차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차는 올해 초 기준으로 2700만대 보급됐으며, 2026년 1억대, 2040년 7억대 이상에 달할 전망이다.

보고서는 새로운 정책이 도입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이륜·삼륜차, 버스, 자동차 등 모든 부문의 전기차 누적 판매액이 2030년에는 8조8천억 달러, 2050년에는 57조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전기차와 배터리 투자 유치 경쟁도 치열해질 것"이라며 "각국이 설정한 도로 운송의 장기 배출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책 입안자와 업계 관계자들이 빠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알렉산드라 오도노번 블룸버그NEF 연구책임은 "배터리를 활용한 직접 전기화는 도로 운송의 완전한 탈탄소화를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이며 상업성이 높은 방법"이라며 "대형 트럭 운송, 충전 인프라 및 원자재 공급과 같은 분야에 더 강력한 추진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2050년까지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 제로 달성을 가정하는 '넷 제로' 시나리오도 설계했다. 보고서는 시나리오에서 대형 트럭이 넷 제로 궤도에 가장 뒤처진 만큼 정책 입안자들의 최우선 과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와 업계를 향해 늦어도 2035년 이전에는 신규 내연기관차 판매의 단계적 중단 목표를 설정하고 연비 표준과 배기가스 배출 표준을 더 엄격하게 수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요건과 표준을 수립하고 연구지원을 계속하는 한편 도로 운송 전기화에 대한 투자도 함께 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