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최첨단 ICT로 스마트도시 전환 ‘시동’
상태바
익산시, 최첨단 ICT로 스마트도시 전환 ‘시동’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역 최종 보고회…5개 분야 로드맵 발표

[전북] 전북 익산시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로 도시문제를 해결해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스마트도시 전환에 시동을 걸었다.
시는 지난 13일 허전 부시장과 공무원, 시의원 및 자문위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익산시 스마트 도시계획 수립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스마트도시 비전과 추진전략, 5개 분야 25개 시민 체감형 스마트도시 서비스 로드맵이 발표됐다.
해당 서비스는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시민들의 요구사항과 의견을 수렴해 발굴했다.
5개 분야는 교통·안전, 복지, 환경, 문화·관광 등이다.
시는 미래형 교통도시 체계를 위해 ▲스마트 주차정보 공유서비스 ▲익산역 복합환승센터 거점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 ▲지능형 CCTV 선별 관제 시스템 ▲자율주행 기반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민의 여가·생활·안전을 위해서는 스마트 공원, 스마트 응급안전케어, 다이로움 리빙랩 플랫폼, 도시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를 발굴했다.
지역 산업·문화·관광 발전을 위해 식품 물류 콜드체인 서비스, 스타트업 파크 지원 플랫폼, 스마트 관광 플랫폼, 자율주행 AI 카트 활용 체험 서비스 등을 추진해 도시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전략이다.
시는 보고회 결과를 토대로 익산시 스마트 도시계획을 보완해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은 뒤 각종 중앙부처 공모사업 등에 참여해 필요한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