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청와대 일대서도 자율차 운행
상태바
여의도·청와대 일대서도 자율차 운행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지구' 추가 지정…전국서 총 24곳 운영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가 서울 여의도와 청와대 일대 등으로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위원장을 맡은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위원회' 심의를 거쳐 전국 8개 지역을 5차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한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지정된 시범운행지구는 서울 여의도, 청와대 일대, 합정∼청량리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 충북 혁신도시, 충남 내포신도시, 경북도청 신도시, 경남 하동, 제주 첨단과학기술단지 등 8곳이다.

기존 시범운행지구인 서울 청계천과 대구 수성구·달성구 일원은 구간의 길이가 확장됐다.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차를 이용한 여객·화물운송사업 허용 등 다양한 특례를 받을 수 있는 지역으로, 2020년 5월 처음 도입됐다. 지금까지 네 차례에 걸쳐 전국 12개 시도에 16개 지구가 지정됐다.

이번 추가 지정으로 시범운행지구는 전국 15개 시도, 24개 지구로 늘었다.

충남과 경북, 경남에 시범운행지구가 지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천과 울산에는 아직 시범운행지구가 없다.

국토부 관계자는 "인천과 울산 두 지자체도 늦어도 내년 안으로는 지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자체의 신청을 독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번에 지정된 서울 합정∼청량리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에서 전국 최초로 자율주행 심야버스를 운행한다고 설명했다. 또 충남 내포에서는 자율주행 방범순찰, 불법 주정차 단속 등 공익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실증사업이 가능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원희룡 장관은 "작년 9월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통해 2025년까지 전국 17개 모든 시도에 시범운행지구를 설치하기로 했는데, 당초 목표보다 더 속도감 있게 이행되고 있다"며 "모빌리티 혁신 주요 과제들이 시범운행지구와 연계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짜임새 있게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