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체가 거대한 연구소돼야 모빌리티산업 성공"
상태바
"한국 자체가 거대한 연구소돼야 모빌리티산업 성공"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차 국회 모빌리티포럼서 전문가 지적

국가 간 모빌리티 기술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국내 모빌리티산업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한국이 하나의 거대한 연구소가 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국회 모빌리티포럼은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미래 모빌리티 현황과 연결성 경쟁력 강화 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국회 모빌리티포럼은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여야 의원 53명으로 구성된 모임이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센터장은 이날 발제에서 자동차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얻은 기술은 관련 산업에만 쓰이는 게 아니라, 로봇 등 다른 첨단 산업에도 접목할 수 있는 자산이라고 설명했다.

가령 전기차(EV) 개발을 통해 배터리, 모터, 충전,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자율주행차(AV) 개발 과정에서 인공지능(AI), 데이터 처리,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등 기술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 센터장은 "4차 산업혁명은 모빌리티산업에서 얻은 최첨단 요소 기술의 융복합을 전제로 완성된다"며 "자율주행 분야의 선두 주자인 테슬라와 엔비디아가 동시에 로봇 분야 진출을 발표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 센터장은 첨단 모빌리티산업 기술 연구개발에 천문학적인 비용이 불가피한 만큼 정부와 산업계, 학계가 힘을 합쳐 국가 차원의 기술·인재 확보를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정부, 연구기관, 학계, 대기업, 스타트업 등이 '단일 연구소'처럼 기능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를 위해서는 '산업별 정책'이 아닌, 융복합 관점에서 '통합적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정계·학계 인사들도 이런 주장에 힘을 보탰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축사에서 "모빌리티산업은 반도체와 AI, 자동차, 통신 등 국가기간산업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천문학적인 자본과 첨단 연구 인력들이 모여야만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야"라고 말했다.

이종욱 한국모빌리티학회 회장은 "정부 부처의 칸막이식 구조로는 치열한 국제 경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정책을 기획·실행하는 것이 쉽지 않다"며 "국회는 한국에서 모빌리티 생태계가 지속 번영하기 위한 요건을 가장 효과적·선도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조직"이라며 국회의 역할을 촉구했다.

모빌리티 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규제 완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남훈 KAMA 회장은 "국내 생산거점에 대한 투자를 끌어내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규제 완화와 획일적·경직적인 노동제도 개혁이 필수적"이라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미래차지원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규제 특례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