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수입 전기차 무상 안전점검한다
상태바
국산·수입 전기차 무상 안전점검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개 제작사 참여해 연말까지 50개 차종 대상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올 연말까지 자동차 제작사와 함께 전기자동차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특별안전점검은 전기차 화재 대응을 위해 민관 합동으로 지난 2월 출범한 전기차 화재 대응 태스크포스(TF)에서 추진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현대자동차·기아, 한국GM,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산 전기차 제작·판매사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BMW, 테슬라 등 수입 전기차 제작사 총 14개사가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점검 대상은 2011년 이후 판매돼 운행 중인 전기차 50여 개 차종이다.

차량의 외관과 배터리 상태 등을 점검해 이상이 있으면 수리를 받도록 안내하고, 일부 차종은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등 종합 무상 안전점검을 진행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전기차 이용자에게 특별안전점검 관련 세부 내용을 담아 안내톡을 발송한다.

점검을 원하는 이용자는 제작사별 세부 점검 일정을 확인한 후 가까운 차량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점검받을 수 있다.

수냉식 차량은 8가지, 공랭식 차량은 6가지 항목에 대한 점검이 진행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지난 4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현대차 남부하이테크센터를 방문해 안전점검 전 과정을 지켜봤다.

점검 시연은 원 장관이 이용하는 관용차 제네시스 G80 EV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절연 저항, 셀 전압 편차, 냉각수량, 차량 하부 충격 및 손상 여부 등 8개 항목을 점검한 결과, 차량 상태는 모두 양호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진단을 모두 마친 손선익 현대차 하이테크 명장은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점검까지 모두 진행했다"며 "차량이 아주 건강하다"고 설명했다.

안전점검 시연 후 열린 관계기관 및 전기차 사용자 간담회에서는 차량 상태에 대한 이용자의 정보 접근성이 개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10년간 총 6대의 전기차를 이용했다는 박진성 씨는 "전기차 관리 주체는 결국 사용자"라며 "내연기관은 주요 시스템과 관련한 다양한 경고등이 있지만, 전기차는 배터리 등 주요 장치에 대한 사용자의 정보 접근성이 낮다. 사용자에 대한 교육과 더불어 정보제공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주선 한국수입차협회 상무는 "경고등이 뜨기 위해선 다양한 항목에 대한 기준이 정립돼야 한다"며 "산학 및 관계기관이 함께 연구를 통해 기준을 세운다면 세계 시장을 선도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원 장관은 "성능이나 품질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라며 "안전과 관련된 이용자 체험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 것인가가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앞으로 제작자, 관계기관과 머리를 맞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