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서 자율주행버스 무료 정기운행
상태바
여의도서 자율주행버스 무료 정기운행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암·강남·청계천·청와대 이어 5번째…10월엔 심야에도

서울시는 자율주행순환버스가 지난 5일 낮 12시부터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주변에서 정기 운행을 시작했다. 

여의도 자율주행순환버스는 현대자동차가 대형 승합차 '쏠라티'를 개조해 개발한 13인승 소형버스로 여의도 둔치주차장∼국회 경내 3.1㎞를 순환 운행한다.

자율주행순환버스는 상암, 강남, 청계천, 청와대에 이어 서울 내에서는 5번째 자율차 운행이고, 최종 목적지로부터 일정 거리가 떨어진 주차장에서 마지막 통행을 완성하는 '파크앤라이드'(Park & Ride) 개념의 자율주행 단거리 셔틀 서비스다.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2대가 운행하고 여의도 둔치주차장, 의원회관, 국회정문(1문), 도서관, 본관(면회실), 소통관 등 6개 정류소가 있다.

'안전속도'인 시속 30∼50㎞로 운행하며 국회 경내에서는 제한 속도(20㎞)를 준수해 운행한다.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시속 30㎞, 도심부 간선도로는 시속 50㎞까지 가능하다.

여의도 자율주행순환버스를 이용하려면 상암·청계천과 마찬가지로 서울 자율주행 전용 스마트폰 애플래케이션 '탭!'(TAP!)을 설치해야 한다.

탭!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고 이 앱을 통해 타는 곳(출발 정류소)과 내리는 곳(목적지 정류소)을 선택하면 무료로 탈 수 있다. 앱은 실시간 버스 위치, 도착 예정 시간 등의 정보도 제공한다.

시는 자율주행순환버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국회 주변 여의서로 등에 신호등 색상과 다음 신호까지 남아 있는 시간을 0.1초 단위로 제공하는 교통신호 개방장치를 구축했다.

또 이번 운행 결과를 토대로 추후 운행지역을 여의도 전역으로 확대하고 여의도 일대 지하철역과 여의도환승센터 등 주요 거점을 연결할 계획이다.

올해 10월에는 세계 최초로 심야 자율주행버스를 도입한다.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우선 대학가, 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해 야간 이동 수요가 많은 합정역∼흥인지문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 9.7㎞를 0시∼오전 5시 운행한다.

내년에는 청량리역까지 운행구간을 연장해 지역 순환이 아닌 도심과 부도심을 연결하는 간선 기능의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 서비스를 본격화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