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자동차·배터리·조선 '맑음’
상태바
하반기 자동차·배터리·조선 '맑음’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하반기 주요산업 정책 방향’서 전망

하반기 우리나라 경제가 자동차·이차전지·조선 등 업종을 중심으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이르면 10월부터 반도체 경기도 개선될 것으로 정부가 전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공개한 '하반기 주요 산업 정책 방향'에서 자동차·이차전지·조선 업종 전망을 '맑음'으로 구분하고 이 분야에서 견조한 생산·수출 흐름이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산자부는 "자동차는 단가가 높은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판매가 증가할 전망이고, 조선은 고부가가치선 수주 호조가 예상된다"며 "이차전지는 2022년 말 기준 수주 잔고가 당해 3사 매출의 15배 이상인 775조원으로 향후 지속적 매출이 발생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주력 수출품인 반도체의 경우 삼성전자 등 메모리 기업의 감산 효과가 본격화되는 3분기부터 수급이 개선돼 10월 이후 수출이 증가세로 돌아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업종 전망을 기존의 '비'에서 '흐림'으로 바꿨다.
올해 상반기 반도체 수출은 432억1천만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37.4% 감소하면서 같은 기간 우리나라 전체 수출이 감소하는 데 결정적 영향을 끼쳤다.
이 밖에 가전, 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 등 업종 전망도 기존의 '비'에서 '흐림'으로 변경됐다.
산업부는 반도체 업황과 대중 수출 개선 본격화한다면 오는 9월 이후 무역수지 흑자 기조가 굳어지고, 4분기 중 월간 수출이 전년 동월보다 늘어나는 '수출 플러스'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산자부는 "최근 6월 무역수지가 흑자를 기록하는 등 우리 실물 경제가 회복 움직임을 보인다"며 "산업부는 하반기 경제 활력 제고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하고 가장 먼저 수출이 조기에 플러스 전환될 수 있도록 범정부적 지원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