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GTX-A 노선 이름을 지어주세요”
상태바
국토부 “GTX-A 노선 이름을 지어주세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말까지 공개 모집

국토교통부가 내년 개통될 예정인 광역급행철도(GTX)-A의 공식 노선명을 오는 31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통상 철도 노선의 이름은 철도시설관리자가 기·종점의 지역명을 조합한 노선명으로 결정해왔다. 경인선(서울과 인천)·경부선(서울과 부산)이 대표적인 예다.

국토부는 이번 GTX-A 노선에 대한 국민적 기대와 관심이 높은 점, 수도권 대중교통 체계를 혁신적으로 바꾼다는 의의가 있는 점 등을 고려해 국민 제안을 통해 노선 이름을 정하기로 했다.

경기 파주 운정∼화성 동탄을 잇는 경로의 GTX-A 노선은 개통 후 수도권 광역 교통체계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토부는 "국민들의 이런 희망과 염원이 담긴 특별한 명칭을 찾고자 이번 공모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노선명 공모는 국토부 누리집 배너 광고를 통해 해당 게시판으로 접속한 뒤 실명 인증을 거쳐 자유롭게 등록할 수 있다.

국토부는 접수한 노선명 의견들에 대한 내부 검토를 거쳐 복수의 안을 선정한 뒤 오는 10월 열리는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이윤상 국토부 철도국장은 "GTX-A만의 특징과 매력이 담긴 특별하고 부르기 쉬운 이름이 지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