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The 경기패스’ 내년 7월 도입”
상태바
김동연 “‘The 경기패스’ 내년 7월 도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K패스’ 사업 연계…“광역버스·신분당선 포함”

[경기] 김동연 경기지사는 지난 17일 "전 도민에게 이용한 교통수단의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주는 '더(The) 경기패스' 사업을 내년 7월부터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관련 경기도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의 질의에 "기후동행카드보다 월등한 'The 경기패스'를 시행할 예정"이라며 "The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이면 연령제한 없이 어떤 교통수단이든 이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어 "내년 7월 1일에 만들어지는 패스는 연령층 확대, 청년층 확대, 횟수 상한선 없이 무제한으로 해서 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광역버스나 신분당선도 다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경기도의 The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이 전국 어디에서나 모든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할 때 사용한 교통비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정책으로, 정부의 'K패스' 사업과 연계해 추진된다.
대중교통 월 21회 이상 이용 때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 환급해주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은 13∼23세에서 6∼18세로, 청년 대상 연령은 19∼34세에서 19∼39세로, 월 이용 횟수는 21∼60회에서 21회 이상 무제한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담겼다.
조은희 의원은 이날 김 지사가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서울시와 협의가 안 돼 유감'이라고 답변한 것과 관련해 소극적 행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The 경기패스 도입 계획을 이날 처음으로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달 친환경 교통 정책의 일환으로 서울지역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친환경 대중교통을 횟수에 상관없이 월 6만5천원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환승 정기권 '기후동행카드'를 출시, 내년 1∼5월 시범사업을 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경기도는 '사전 협의 없는 일방적 발표'라며 반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