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판매 부진 일시적…성장 지속할 것” 
상태바
“전기차 판매 부진 일시적…성장 지속할 것”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3.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리더스포럼 주장 “안전성·성능 등 해결되면 회복”

올해 들어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이 주춤했지만, ‘2050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목표 때문에 시장 성장은 지속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 전기차리더스포럼 ‘탄소중립과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정책방안 마련’ 포럼에서 정부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이 같은 견해를 밝혔다.

류필무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장은 ‘전기차 보급정책 및 보급상황’ 주제 발표에서 “2030 NDC(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에서 수송 부문은 전체의 37.8%를 차지하고 있다”며 “사업용 차량 우선 전환, 노후차 교체 등과 함께 420만대의 전기차와 30만대의 수소차 보급이라는 목표를 공표했다”고 말했다.

올해 하반기 전기차 시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 ▲하이브리드 차량 선호 ▲전기차 가격 인상 ▲충전비용 상승 ▲겨울철 주행거리 감소 ▲충전 불편 ▲화재 우려 등의 문제로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부진한 실정이다.

류 과장은 “최근에 속도가 느려진다고 하지만 숫자는 크게 감소한 것도 아니다”라며 “안전성과 성능, 충전 인프라 문제가 해결될수록 구매가 다시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환경부는 2024년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정부안으로 1조7320억원을 지원해 29만5천대의 전기차를 보급하겠다는 안을 내놨다.

이는 올해 1조8860억원·26만8천대 보급에서 지원 예산은 약간 줄고, 보급대수는 2만7천대 늘어난 수치다.

류 과장은 “보조금 단가는 (해가 갈수록)내려가고, 보급물량은 늘릴 것”이라며 “성능이 좋고 보급이 많이 돼야 하는 차종은 일부 인센티브가 올라가고, 반대 차종은 차감하는 형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의 정책 방향은 결국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가격의 갭을 어떻게 줄일 것인가”라며 “완성차 제조사가 기술 개발로 차량 단가를 낮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도 ‘전기동력차 산업 현황과 전망’에서 “세계 친환경차 생산 전망은 어렵지만, 잠깐 쉬어가는 것이지 꺾이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원장은 “2050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려면 2030년에 준비를 다 끝내야 한다”며 “모델 수 증가와 충전 하부구조 증가 및 속도 개선, 인식 개선, 가격 동등성에 따라 증가세가 이어져 하이브리드 카 수요가 전기차 판매를 추월하는 사태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점쳤다.

또 “국내 전기차 관련 전문 인력이 부족한 데다 대부분 인천과 경기도에만 집중됐고, 우수 인력은 해외로 가는게 현실”이라며 “R&D 촉진과 전문 인력 육성, 협업 활성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포럼을 주관한 한국전기자동차협회의 김필수 회장은 “그동안 전기차 보급이 너무 빨리 진행되며 전기차와 연관된 다양한 산업에서 경착륙이 일어났다”며 “판매가 주춤하는 숨 고르기 기간 동안 전기차 시장의 각종 문제점을 제대로 해결하고, 보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