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장애인콜택시, 운영 범위 수도권 확대
상태바
서울 장애인콜택시, 운영 범위 수도권 확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경기도와 협약…내년 7월까지 시범 운영

서울시는 장애인 이동권 강화를 위해 지난 22일부터 장애인 콜택시 운영 범위를 인천과 경기도 전역으로 확대했다.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는 지난 19일 '특별교통수단 수도권 광역 이동 협약'을 체결하고 3개 지자체 전역에서 내년 7월까지 장애인 콜택시를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현행 장애인 콜택시는 서울 시내와 부천·김포·남양주·구리 등 서울시 인접 12개 도시, 인천공항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데 3개 지자체 전역으로 운행 범위를 확대한 것이다.

이동지원센터에 중증보행장애인으로 등록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용일 하루 전 예약하면 수도권 전역에서 목적지와 통행 목적에 상관없이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광역 운행으로 기존 관내 이용자의 대기시간이 늘어나는 불편을 예방하기 위해 증차된 장애인 콜택시를 대상으로만 운영한다.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는 각각 30대, 10대, 60대를 수도권 광역 이동에 투입한다.

서울시는 시범 운영 기간 이용 방법·요금 체계 등 운영기준을 보완해 중증보행장애인의 수도권 광역 이동 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발전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법인 택시회사가 참여하는 '장애인용 법인 특장택시' 30대에 대한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 

수요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법인 택시 회사의 경험과 자원을 활용해 장애인 콜택시 증차로 인한 차고지·운전원 확보 어려움을 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장애인 이용자는 기존에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할 때처럼 전화나 애플리케이션, 웹 등으로 호출해 장애인 콜택시와 동일한 특장 장비를 갖춘 법인 특장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