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단위 장애인버스 운영 확대
상태바
가족 단위 장애인버스 운영 확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프로그램 다양화…장거리 이동 지원

서울시는 장애인이 문화·관광 목적으로 장거리를 이동할 수 있게 지원하는 '장애인버스'의 중소형 운행 대수를 늘리고 가족 단위 프로그램을 확충한다고 밝혔다.

시는 다음 달부터 기존 대형 버스 위주의 운영방식을 다양화해 가족 단위 등 소형 그룹도 장애인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장애인버스 운행 대수를 올해 초 3대(대형 2대·중소형 1대)에서 연말 8대(대형 3대·중소형 5대)까지 늘리고 내년에 2대를 증차할 계획이다.

소형 버스를 활용한 성묘지원버스는 9월 추석 전 3주간 시범 운영한다.

성묘지원버스는 지난해 '주말 나들이 동행서비스'를 운영할 때 성묘를 10년 만에 다녀온 장애인 가족의 사례를 계기로 기획됐으며 서울에 사는 휠체어 장애인 1명 이상을 포함한 총 8명이 탈 수 있다.

서울 시내 명소를 순회하는 전세버스인 동행시티투어버스는 10월부터 주 3회(1일 1회) 운영한다. 성묘지원버스와 마찬가지로 서울 거주 장애인 1명 이상을 포함한 총 8명이 탑승한다.

운행지역은 도심고궁코스(남산(N서울타워)·청와대·경복궁 등), 한강코스(뚝섬유원지·서울숲), 야경코스(남산(N서울타워)·남산순환로·한강변)로 구성되며 3가지 코스 중 1가지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1대 이용 시 8천원의 이용료와 입장료, 주차료를 부담하고 휠체어 장애인의 이용 편의를 고려해 문전운행(도어 투 도어)으로 이동한다.

다양한 문화 체험을 지원하는 '장애인 동행 나들이 서비스'도 확대한다.

서울시설공단 주관으로 매월 둘째·넷째 토요일과 일요일에 서울·경기·인천 등 원하는 목적지로 나들이 가는 것을 지원한다.

모든 프로그램의 신청 대상은 서울시 장애인콜택시에 등록된 휠체어 이용 장애인과 보호자다. 프로그램별로 이용일 90∼2일 전까지 서울시 공공예약시스템(https://yeyak.seoul.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