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노선 발표 지연…인천-김포 갈등 증폭
상태바
5호선 노선 발표 지연…인천-김포 갈등 증폭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연기된 책임 놓고 공방 “양쪽 모두 손해…양보해야”

[경기] 정부가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구간 노선안 발표를 또다시 미루면서 지역 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인천시와 김포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지난해 말까지 5호선 연장구간(서울 방화역∼인천 검단신도시∼김포 한강신도시) 노선안을 발표하겠다고 예고했으나 별다른 설명 없이 발표 시점을 연기했다.
대광위는 지난해 8월에도 노선안 발표를 예고했다가 연내 발표로 입장을 번복했고 재차 발표 시기를 미뤘다.
대광위는 인천시와 김포시가 인천 서구 지역 정거장 수를 놓고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자 중재에 나섰고 현재 최종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인천시는 "5호선 연장 개통으로 최대한 많은 주민이 혜택을 받도록 해야 한다"며 서구에 4개 정거장을 짓는 노선을 요구했다. 반면 김포시는 경제성과 원활한 사업 추진 가능성 등을 이유로 서구 2개 정거장 노선안을 제시했다.
대광위 관계자는 "최종 협의를 진행하고 있고 조정안을 만들어 1월 중에는 발표할 계획"이라며 "조금 더 분석하고 탄탄하게 조정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선 확정 지연에 따라 5호선 연장 사업이 차일피일 미뤄지자 인천시와 김포시는 상대방의 책임을 물으면서 양측 간 공방은 가열되는 분위기다.
김포시는 이번 사업의 선제조건인 서울 방화동 건설폐기물처리장(건폐장)의 김포 이전을 수용하는 등 희생했으나 인천시가 양보 없이 기존 노선안을 고수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인천시는 김포시에 상생 방안을 제시하고 충실히 노선 논의에도 참여했다는 입장이다.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은 지역 주민단체 간 공방으로도 번지며 온라인상에서는 상대방을 비방하는 글이 잇따라 게재됐다.
김포 주민들이 활동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인천시를 빼고 김포 단독으로 직결 노선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거나 "건폐장도 수용하지 않는 인천시는 '패싱'해야 한다"는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반면 인천 검단 남부권 주민단체는 "인천시가 양보안을 내놨으나 김포시는 기존 제시안을 고수하면서 건폐장 수용 의사를 철회하겠다고 대광위를 압박했다"며 "주민들은 차라리 인천이 건폐장을 수용하고 인천 단독 노선으로 사업을 추진하길 희망한다"고 맞섰다.
전문가들은 정치적 이유로 노선안 발표가 지연되는 것으로 추정하면서, 지자체가 서로 양보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장호 한국교통대 철도인프라공학과 교수는 "공학이나 논리적인 측면에서는 어떤 노선이 좋은지 이미 평가가 나왔을 테지만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정치적인 이유로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5호선 하나만 놓고 노선을 결정할 게 아니라 앞으로 예정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등 사업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며 "인천시와 김포시가 지금처럼 갈등만 반복한다면 양쪽 모두 손해를 보게 된다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