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에 강제 배기시설 도입
상태바
서울 지하철에 강제 배기시설 도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기순환설비 개량 등 초미세먼지 종합대책 수립

서울 지하철 승강장에 국내 최초로 강제 배기시설을 도입한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공기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지하철 초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그동안 부분적 설비보강에 그쳤던 지하철 공기질 관리를 넘어 역사 내 관여하는 모든 시설물을 포괄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이번 대책에 담았다.

터널∼승강장∼대합실을 아우르는 공기 순환의 전 과정을 개량하고 고도화해 현재 ㎥당 평균 38.8㎍인 지하철 역사 초미세먼지 농도를 2026년까지 법적 관리기준(㎥당 50㎍)보다 낮은 32㎍까지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선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터널은 환기설비, 선로 등 구조적 문제를 개선해 근본적인 발생을 줄인다.

지하철 터널 678곳 중 259곳에 설치된 노후 환기 설비를 전면 개량해 터널 급배기량을 늘리고 선로에 깔린 자갈이 진동해 먼지·분진이 일어나지 않게 131.5㎞의 자갈 철로를 콘크리트로 차례로 바꿔나간다.

승강장은 공기 정체로 초미세먼지 농도가 상승하지 않게 배기시설을 도입하고 기존에 운영 중인 공기 순환설비를 손본다.

구체적으로 실내에 정체된 공기를 승강장 하루 선로에서 정화해 내보내는 강제 배기시설을 국내 최초로 설치한다. 지난해 말 1호선 종로5가역에 10대를 시범 적용한 데 이어 올해 12.5곳(상선을 이미 설치한 종로5가역은 하선만 설치), 2025년 12곳, 2026년 9곳 등 초미세먼지가 취약한 34곳에 차례로 도입한다.

강제 배기시설을 설치하면 초미세먼지 농도가 기존 대비 20% 이상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