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화물차→수소차 전환 시기상조”
상태바
“노후화물차→수소차 전환 시기상조”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9.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경제 4차 토론회’…“인프라부터 뒷받침 돼야”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해야 한다는데 이견은 없으나, 화석연료 화물차를 대체할 마땅한 운송수단부터 충전소와 사후관리에 필요한 차량 정비센터 등 운영시설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동참하라고 하는 것은 무리한 요구다. 시장 종사자와 참여 대상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친환경 상용차의 경쟁력과 시설 인프라 보급을 통해 흡수되도록 선조치하는 게 우선순위가 돼야 정책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다고 본다”

지난 3일 열린 ‘이젠 수소경제다 시리즈 4차 토론회’에서는 연식이 오래된 경유 화물차를 친환경차로 전환하는 사업은 시기상조라는 지적과 함께 정책 활성화를 위해서는 범정부차원에서 추가적 보완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친환경차 전환사업 대상자이자 소비자인 화물운송사와 화물차주들의 경쟁력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현 상황에서 정부지원 사업 속도와 노후화물차에 대한 규제 수위가 강화됨에 따라 화물운송·물류업계의 반발과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이 여전히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행과제로는 전기·수소차 재원 및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한 기술개발에 대한 정부 지원과 친환경 화물차 운행 및 사후관리 부분에서의 시설투자 및 보급 확대시기를 앞당기는 방안이 제안됐다.

이는 지난달 제정된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오는 2023년부터 택배 배송과 어린이 통학을 목적으로 한 운송수단에서 경유차의 신규 등록이 불허토록 하는 등 정부 규제가 강화된 것에 발맞춰 지원 속도를 조정해야 한다는 의미가 담긴 것이다.

이날 이용감 롯데글로벌로지스 택배기획팀장은 “제작사들이 개발 중인 1t 전기차가 현재의 경유차 수준으로 양산될 것으로 알려진 시기는 내년 초로 미뤄진 상황이고, 5t 대형 수소차량 개발 역시 연내 착수한다는 계획안만 있는 상황인데 기약도 없는 차량을 도입하라는 것은 무리”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주현 환경부 대기환경과 사무관은 “지난 2015년 당시 전기차 버스를 도입한다는 운수회사가 없었으나, 현재에는 업계로부터 전기 버스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듯 업계 의견을 수렴해 2023년까지 친환경차 전환 및 보급 확대 사업에 지장이 없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올해 서울 7대, 부산 5대, 광주 6대 등 총 35대의 수소 버스를 보급하고, 수소 택시에 이어 수소 화물차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