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티맵 신주 인수 계약
상태바
KB국민은행, 티맵 신주 인수 계약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2.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0억 신규 투자…4대 주주 등극

SK스퀘어 자회사인 티맵모빌리티는 SK스퀘어와 협력해 KB국민은행으로부터 200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티맵모빌리티 지분 8.3%를 보유한 4대 주주가 됐다.

이번 투자는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에 대한 대형 금융사의 첫 대규모 투자다.

티맵모빌리티가 KB국민은행으로부터 인정 받은 기업가치는 총 2조 2천억원이다. 2020년 분사시점(1조)과 비교하면 2배 이상 상승했다. 

KB국민은행은 이번 투자로 보험·대출 등 금융서비스와 모빌리티 서비스 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티맵은 이번에 확보한 재원을 모빌리티 사업 역량 강화와 관련 생태계 확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기존 TMAP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모빌리티 보험과 중고차, 결제 등 KB금융그룹과 본격적인 사업 협력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양사가 구상 중인 대표적인 서비스는 TMAP 플랫폼 종사자에 특화한 소액대출이다.

대리운전·화물·발렛 등 플랫폼 전업 종사자의 경우 금융 거래 이력이 부족해 대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다.

이들의 금융 사각지대를 없애고자 금융 거래 이력 대신 플랫폼 활동 이력(근무일수·업무활동·고객 피드백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내놓겠다는 구상이다.

대리·발렛·탁송 등 TMAP 서비스와 연계한 보험 영역의 협력도 추진하며, 일반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들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 티맵은 현재 제공 중인 대리운전과 킥보드, 전기차충전, TMAP AUTO, 렌터카 등 이동 관련 서비스의 고도화뿐 아니라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로 꼽히는 UAM, 자율주행 등 분야에서도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는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양사가 가진 핵심역량과 자산 기반의 교류를 통해 성장을 넘어 세상을 바꾸는 금융과 모빌리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는 “티맵모빌리티와 KB국민은행의 누적 가입자 규모는 5천만명에 달한다”며 “전 국민이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동시에 시장의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기존 이해관계자들과 상생하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