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비산먼지' 많은 서울 도로 77곳 관리 강화
상태바
'재비산먼지' 많은 서울 도로 77곳 관리 강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도로 재비산먼지를 줄이기 위해 '중점관리도로 구간' 77곳을 선정해 관리를 강화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도로 재비산먼지는 자동차 배기가스, 타이어 마모 등으로 인해 길 위에 쌓였다가 차량의 이동과 함께 대기 중으로 다시 날아가는 먼지를 말한다. 중금속과 같은 인위적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일반 먼지보다 인체에 더 해롭다.

서울시는 어린이·노약자 등 취약계층 주거 구간 인접도로, 하루 교통량 2만5천대 이상 도로, 도로 미세먼지 기준(200㎍/㎥) 초과 이력이 있는 도로 등 59곳을 '집중관리도로'로 선정해 관리하고 있다.

이에 더해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집중관리도로 구간 내 상습 민원 지역과 주택·유동 인구 밀집 지역, 관광지역 등 77곳을 중점관리도로 구간으로 지정해 관리를 강화한다.

연구원은 지난해 중점관리도로 77곳을 총 424회 측정해 도로 미세먼지 기준을 초과한 2개 구간을 대상으로 도로 청소 등 저감조치를 즉시 시행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도로 재비산먼지는 서울시 전체 미세먼지 배출량의 약 20%를 차지해 시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미세먼지 계절관리제(2022년 12월∼2023년 3월) 종료 후에도 중점관리도로 구간의 미세먼지를 주 1∼3회 측정해 집중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