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장기보관함 운영 중단
상태바
서울 지하철 장기보관함 운영 중단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박기 방지"…또따스토리지 지속 확대

서울교통공사(공사)는 지난 7일부터 지하철 장기보관함 운영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기존 장기보관함 이용자는 정해진 기간까지 보관함을 쓸 수 있지만 새로 이용할 수는 없다.

공사는 "일부 고객의 장기 독점 사용으로 공공편익이 감소하는 문제가 지속해 장기보관 서비스를 종료했다"고 설명했다.

공사는 2018년 9월 서울 지하철 1∼8호선 270여 개역에 휴대전화로 이용하는 물품보관함을 설치·운영해왔다.

보관함은 소형·중형·대형 3종이며 기본 4시간·하루·30일 단위로 이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일부 사용자가 30일 단위로 기간을 연장하며 장기간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이른바 '알박기' 문제가 발생했다고 공사는 전했다.

혜화역의 경우 이런 식으로 장기 이용자가 쓰는 보관함이 전체의 70∼80%에 달했다.

공사는 장기 보관 수요를 개인 창고 대여 서비스인 '또타스토리지'로 흡수할 계획이다.

2020년 11월 역사 내 유휴 공간에 선보인 또타스토리지는 기간 제한 없이 이용자가 직접 물건을 보관하고 찾아갈 수 있는 서비스다.

공사는 신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또타스토리지를 지속해서 확대해 현재 20개역 24곳에서 운영하고 있다.

월 이용료는 박스형(0.15평) 4만9천원, 캐비닛형(0.3평) 7만9천원, 룸형(0.5평) 13만1천원이다.

비슷한 크기의 물품 보관함 한 달 요금(소형 5만원, 중형 8만원)과 비교하면 1천원씩 저렴하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역에 설치됐던 물품 보관함의 장기 이용 수요를 맞추기에는 아직 부족하다.

공사 관계자는 "기존 장기보관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또타스토리지를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