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 API, ‘왓쓰리워즈’와 ‘정확한 위치 서비스· 기술 지원’ 협약
상태바
티맵 API, ‘왓쓰리워즈’와 ‘정확한 위치 서비스· 기술 지원’ 협약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3.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 단어 주소’로 더 똑똑하게

티맵모빌리티는 영국 정보기술(IT) 기업 왓쓰리워즈(what3words)와 ‘정확한 위치 서비스 및 기술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왓쓰리워즈는 전 세계를 3m×3m 정사각형 공간으로 구분해 각각의 바둑판 공간에 3개 단어로 이뤄진 고유 식별 주소를 부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컨대 ‘///요점.오전.생긴다’는 서울 N타워 입구 위치에 부여한 주소다.
이 단어 조합은 변하지 않고 고정형 주소처럼 활용한다. 
TMAP API에서 왓쓰리워즈 기능을 활용하면, 긴 주소 대신 3개의 단어만으로 정확한 위치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드넓은 한강공원이나 창고형 공장 등에서 배달 주문이 들어오더라도, 라이더가 길을 헤매지 않고 신속한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티맵은 이번 협약으로 TMAP API에 배달, 배송, 물류, 운송, 보험 및 금융, 공공기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서비스에서 높은 정확도의 왓쓰리워즈 위치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총 54개 언어와 음성 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등 범용성이 넓다.
티맵은 산불과 같은 재난·긴급출동·구호활동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크리스 셸드릭 왓쓰리워즈 최고경영자(CEO)는 “왓쓰리워즈 기술의 정확도 높은 위치 정보는 물류 산업을 비롯해 차량 호출, 음식 배달 및 자동차 산업의 운영 최적화와 효율성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라며 “TMAP API가 적용된 다양한 서비스에서 어느 때보다 쉽고 정확한 위치를 찾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형균 티맵모빌리티 API/Data 리더는 “혁신적인 주소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는 왓쓰리워즈와 협업할 수 있어 기쁘다”며 “기존 주소 체계로 커버하지 못하는 영역이 일부 존재하지만, 왓쓰리워즈 기술력이 이 같은 취약점을 해소하기 위한 명확한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