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용달업계 “디젤 1톤 화물차 생산 중단 안돼”
상태바
부산용달업계 “디젤 1톤 화물차 생산 중단 안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3.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회 “철회하거나 한시적으로 유예해야”…총력 대응 나서
경제적 부담 가중·충전 인프라 미비…회원들에 큰 부담

【부산】 부산지역 용달화물업계가 화물차 제작사들의 디젤(경유) 1톤 화물차 생산 중단 방침을 철회하거나 한시적으로 유예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개인(용달)화물협회는 회원들이 주력차종으로 이용하고 있는 디젤 1톤 화물차 제작사들이 업계와 충분한 사전 협의 없이 생산·판매를 중단하면 부산시민의 소화물 운송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며 이를 철회하거나 한시적으로 유예해 줄 것을 연합회와 공조를 통해 유관부처와 해당 제작사들에 ‘시정’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협회는 디젤 1톤 경유차보다 전기 화물차는 판매가격이 높아 회원들이 부담해야 하는 경제적 문제를 우선적으로 지적했다.
1톤 디젤 화물차의 판매가격은 1900만원 내외인 반면 전기 화물차는 보조금을 공제한 순 구입비용이 2500만원 전후 수준이다.
소형화물을 직접 운행하는 운송수입금으로 생활하는 영세 용달사업자에게 대당 가격이 600만원가량 비싼 전기 화물차를 구입토록 하는 것은 너무 큰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하는 점을 반대의 이유로 들었다.
또 회원들이 전기차 충전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충전시설 등 충전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된 후 생산 중단 여부를 업계와 사전 협의를 통해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지역의 충전 인프라는 대부분 승용차 위주로 아파트 등에 집중돼 있어 소형 화물차가 주로 이용하는 주차장이나 이면도로 상에는 충전시설이 턱없이 부족하거나 아예 없는 곳이 태반이라는 것이다.
전기 화물차의 연비나 성능상 문제도 제기하고 있다.
협회는 디젤차(1톤)의 연비가 1회 70리터 주유 시 500㎞ 가량 운행할 수준이나 전기차는 1회 충전 시 대략 150㎞가량 주행(화물적재 상태)이 가능해 자주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시간 소요, 여기에 충전소 부족에 따른 배회 운행 등도 큰 불편사항으로 지적한다.
특히 고지대·산복도로가 많은 부산의 도로 여건을 고려했을 때 디젤 1톤 화물차가 제작사들의 방침대로 내년부터 단산에 들어가면 현재 전기 화물차의 등판능력으로 회원들이 겪는 경사지 운행의 어려움이 더욱 가중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협회는 연합회를 통해 디젤 1톤 화물차 생산 중단 방침을 철회하거나 업계가 요구한 기간까지 한시적으로 유예해 줄 것을 유관부처와 화물차 제작사에 대안으로 제시해 놓고 있다.
그때까지 전기 화물차의 성능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충전시설을 충분히 설치한 후 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협회는 설명했다.
디젤 1톤 화물차를 생산·판매하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는 정부와 지자체들의 운행 제한조치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경유차에 대한 규제 강화 움직임에 1톤 트럭 주력 모델인 포터(현대)와 봉고(기아)의 디젤엔진 생산라인을 올해까지만 가동하고 내년부터는 단산에 들어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디젤엔진 차량 대신 전기차와 LPG 모델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현재 지역에서 시민들의 소화물을 운송하는 용달사업자는 5000명 안팎에 달하며 이 중 80% 정도가 디젤 1톤 화물차를 보유하고 있다.
협회는 디젤 1톤 화물차를 전기 화물차로 대처하기 위한 제작사들의 이 같은 방침이 철회되거나 한시적으로 유예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