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봉고 LPG 모델, 출시 일주일 만에 3만대 계약
상태바
포터·봉고 LPG 모델, 출시 일주일 만에 3만대 계약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1t 트럭 시장의 대표 차종인 현대자동차 포터와 기아 봉고의 액화석유가스(LPG) 모델이 출시하자마자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LPG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말 출시된 현대차의 '2024 포터2'와 기아의 '봉고3' 합산 계약 대수가 출시 일주일 만에 3만대를 넘어섰다.

현대차와 기아는 내년부터 개정 대기관리권역법 시행으로 소형 택배 화물차와 어린이 통학차량의 경유차 신규 등록이 금지됨에 따라 이들 1t 트럭의 디젤 모델을 단종하고 LPG 모델을 출시했다.

포터·봉고 LPG 모델의 인기는 친환경 차량에 대한 긍정적 인식, 디젤 엔진보다 높아진 출력, 저렴한 연료비, LPG 차량의 정숙한 승차감 등에서 비롯한 것으로 보인다고 협회는 설명했다.

신형 LPG 모델은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대폭 줄여 3종 저공해 자동차 인증을 획득했고, 북미의 배출가스 규제인 'SULEV30'(Super Ultra Low Emission Vehicle) 기준도 충족했다.

두 차종 모두 터보 LPG 엔진을 탑재해 디젤 모델 대비 우수한 동력 성능을 제공한다.

운행하던 디젤차를 폐차하고 LPG 트럭을 신규 구입하면 정부의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을 통해 최대 9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공영주차장 이용료도 할인되는 등 경제성도 높다.

이호중 대한LPG협회장은 "수송 부문 오염물질 배출을 줄여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해 2011년부터 10여 년간 이어온 산학연 협력 기술개발 사업이 결실을 봤다"며 "환경성과 성능을 모두 갖춘 신형 LPG 트럭이 친환경 화물차 시대를 여는 열쇠가 돼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