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경부선 철도시설 직선·지하화 첫발
상태바
부산 경부선 철도시설 직선·지하화 첫발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4.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 단절지역 복원 등 통합개발
시 “100년 부산 미래 성장 동력”

【부산】 철도 지하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해 부산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경부선 도심구간의 철도시설 직선·지하화 사업에 힘이 실리게 됐다.
부산시는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철도 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됨에 따라 경부선 철도시설 직선·지하화 사업의 근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2009년부터 도심철도이전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철도 지하화를 추진해 온 시는 철도로 단절된 지역을 복원하고 지상 구간을 공원화하는 등 삶의 질을 향상하는 복합개발이 가능해졌다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부산의 도시 철도는 도시의 성장을 견인해 왔으나 생활권 단절과 소음·분진 등 생활 여건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대두해 도심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됐다.
이에 따라 철도 지하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으나, 기존 철도건설 사업체계로는 추진 자체가 어렵고 막대한 사업비용을 조달해야 한다는 점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시는 2021년부터 철도 지하화 추진 필요성을 중앙정부에 요구해 현 정부 국정과제에 반영시켰다.
부산도심철도이전추진위원회는 100만명 국민서명운동, 시민대토론회, 결의대회 등을 통해 도심철도의 시 외곽 이전을 통한 도심 재생을 위해 힘써왔다.
이번 특별법 제정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수립 용역을 올해 상반기에 발주해 2025년까지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종합계획에 반영된 노선에 대해선 2026년부터 관할 지자체와 국토부가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시는 국토부의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에 경부선 노선을 반영해 사업화 조건을 충족시킬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4월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 실행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경부선 지하화 구간 개발 여건 분석과 수요조사, 개발구상, 실행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또 서부산 거점 통합역 개발, 광역교통 환승 체계구축, 유휴부지 개발, 단절 공간 숲길 조성 등을 구상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철도 지하화 특별법 통과에 따라 경부선 구간의 입체적인 도시개발을 통해 100년 부산 미래의 성장 동력이 될 도심권 혁신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