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년 단절된 용산을 하나로 통합하자”
상태바
“120년 단절된 용산을 하나로 통합하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구, ‘철도 지하화’ 제도 개선 박차

서울 용산구가 최근 '철도 지하화 및 철도 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에서 가결됨에 따라 용산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제도 개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지난 15일 밝혔다.

경부선, 경원선 철도 지하화 추진은 민선 8기 용산구청장 공약사업 중 하나다. 지상 철도는 지역 양분, 교통체증, 주거환경 침해를 초래하고 지역 발전 한계 요인으로 작용했다.

용산구의 경우 국제업무지구 조성, 용산공원 조성, 유엔사 등 산재부지 조성 등 총 62개 개발사업과 그에 따른 도시관리계획 재정비가 진행 중이나, 지상 철도에 따른 공간 단절로 지역 간 개발사업이나 도시관리계획의 연결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특별법이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노선별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단계별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구는 "120년간 단절된 용산을 하나로 통합할"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희영 구청장은 "자연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공간 구조로 바꿀 수 있는 청신호"라며 "용산역에서 서울역을 잇는 경부선 철도 상부 개발로 용산국제업무지구, 용산공원과 함께 도시 속 도시로 세계인의 눈길을 사로잡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는 향후 노선별 기본계획 수립 등이 조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서울시 등에 지속해 건의하기로 했다.

구는 철도를 지하화할 경우 경부선 용산역-남영역-서울역 일대 4.5㎞ 구간을 국제업무 지원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그린네트워크 구축, 공공기능 강화 용도로 활용할 방침이다. 경원선 용산역-이촌역-서빙고역-한남역 일대 3.5㎞ 상부구간의 경우 공원으로 조성해 한강 접근성을 확대하고 단절된 생태계를 회복할 계획이다.

앞서 구는 지난해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국토부와 철도공단에 '지상철도 특별법 제정', '경부선·경원선 지상철도 지하화 사업화 검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을 건의하는 등 철도 지하화 제도개선과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