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철도 지하화 노선 미결정”
상태바
국토부 “철도 지하화 노선 미결정”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4.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 보도 부인…지자체 건의받아 검토

국토교통부는 최근 국토부가 대통령실에 '5개 권역 내 9개 철도 노선'을 지하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전국 교통 지하화 계획'을 보고했다는 한 언론 보도와 관련해 "철도 지하화 대상 노선은 정해진 바 없다"고 부인했다.

국토부는 이날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힌 데 이어 "기사에 언급된 내용을 대통령실에 보고한 바 없다"고 덧붙였다.

지난 15일자 중앙일보에 따르면, 철도망 지하화 후보구간은 ▲경원선 서울 청량리~도봉산 13.5㎞ ▲경의중앙선 용산~청량리(추가 검토) 12.8㎞ ▲경부선 서울역~군포·당정역 32㎞ ▲경인선 서울 구로역~인천역 27㎞ ▲경의선 서울역~수색(추가 검토) 5.4㎞ ▲경부선·호남선 대전도심 전체 구간 24㎞ ▲경부선 대구 서대구역~동대구역 49.4㎞ ▲경부선 부산 구포역~가야차량기지 10.7㎞ ▲광주선 광주역~광주송정역(추가 검토) 14㎞ 등 9곳으로 총 사업비는 62조원이 들 것으로 예상했다.

국토부는, 기사에 거론된 노선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포함됐거나 지방자치단체가 검토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향후 종합계획 수립 과정에서 지하화 대상 노선, 사업비 등을 검토하고, 이 과정에서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철도 지하화는 윤석열 정부의 교통 분야 핵심 국정과제다. 지난 9일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앞으로 관련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특별법 제정에 따라 내년까지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종합계획에 반영된 노선에 대해선 2026년부터 관할 지자체와 국토부가 기본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