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자율주행 마을버스’ 앞당긴다
상태바
‘첫 자율주행 마을버스’ 앞당긴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작구, 숭실대·롯데정보통신 등과 MOU
박일하 동작구청장, 장범식 숭실대 총장, 정인태 롯데정보통신 사업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자율주행 버스에 탑승, 시승하고 있다.
박일하 동작구청장, 장범식 숭실대 총장, 정인태 롯데정보통신 사업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자율주행 버스에 탑승, 시승하고 있다.

서울 동작구는 지난달 26일 숭실대학교, 롯데정보통신과 '자율주행 마을버스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숭실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박일하 구청장, 장범식 숭실대 총장, 정인태 롯데정보통신 nDX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3개 기관은 협약을 통해 마을버스 등 대중교통 분야의 자율주행 상용화를 최대한 앞당기기로 했다. 특히 자율주행버스 시범운행지구 지정, 관련 인프라의 선제적 구축,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환경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구는 대규모 주거 단지 개발·입주 등으로 대중교통 이용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교통 서비스 개선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전국 최초의 생활권 도로 내 자율주행기술 실증으로 미래 교통체계를 개선하고자 자율주행 마을버스 도입을 추진한 것이다.

앞으로 서울시 신청과 국토교통부 심의를 거쳐 올해 말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 운행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간 구는 구청, 대학교, 자율주행업체가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관계기관과 20여 차례에 걸쳐 업무협의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초반 2024-01-31 01:53:40
서울시 마을버스자체를 자율주행이나 수요응답형으로 완벽히 대체해야하지않나 싶내요 그럴려면 정부가 자율주행규제도풀고 기술개발에 돈을 투자해야하는데 과감한투자가 이뤄져야한다고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