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안전·서비스 개선에 4조7천억원 투입”
상태바
“대중교통 안전·서비스 개선에 4조7천억원 투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경영합리화로 수입 증대·비용 절감
지하철·시내버스 2026년까지 단계별 시행

올해 하반기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결정한 서울시가 버스와 지하철 경영 합리화를 통해 안전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2026년까지 총 4조7천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시는 요금 인상분이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안전 환경·서비스를 대폭 개선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시는 이달 12일 물가대책위원회를 열고 하반기 지하철 요금은 150원, 시내버스 요금은 300원 인상하기로 했다.

우선 시는 향후 변화하는 교통 운영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경영합리화를 강화한다.

이에 따라 2023∼2026년 지하철은 총 8801억원, 시내버스는 3756억원 규모의 자구노력을 마련해 시설·서비스 개선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지하철은 근무제도 개선을 통해 연간 336억원 규모의 인력 효율화를 시행하고 임대·광고, 기타 수익으로 연간 수입이 67억원가량 증대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 더해 비핵심 자산을 매각해 1200억원을 확보하고 발주 일원화·운영비 절감으로 연간 598억원을 확보한다.

시내버스는 광고와 정류소 병기 명칭 유상 판매, 차량 매각 등으로 연간 673억원의 수입을 증대한다. 아울러 표준운송원가구조 합리화, 물품 공동구매, 연료비 감축 등으로 연간 266억원을 절감한다.

요금 인상과 함께 고강도 경영합리화를 통해 확보한 수입은 지하철과 버스 이용환경을 개선하는 데 쓰인다.

쾌적하고 안전한 지하철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 2026년까지 약 4조1588억원을 투입한다.

지하철 노후 시설 교체가 시급한 만큼 2026년까지 신규 전동차 1176칸을 도입한다. 이때 도입되는 전동차는 미세먼지·소음 저감장치, 안내표시기 등 주요 설비를 갖춘다.

승강 설비, 개집표기 등 노후화된 이용 시설도 개선한다.

특히 시민 안전과 직결되는 승강기의 경우 교체 주기가 도래하기 전 시설 교체와 개량을 추진한다.

1∼4호선 교통공사 운영구간 중 승객이 직접 문을 열어야 했던 수동 방식 개집표기는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플랩형 개집표기로 바꾼다.

전동차 객실에는 고화질 폐쇄회로(CC)TV를 갖춘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2026년까지 100% 설치한다.

교통약자의 이용 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신규 시설 설치와 환경 정비도 시행한다. 특히 청각장애인이 객실 안내방송을 깨끗하게 들을 수 있게 청취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히어링 루프' 시스템을 신규 전동차 도입 시 설치하고 임산부석 좌석 폭을 확대한다.

교통약자가 타인의 도움 없이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1역사 1동선은 내년까지 100% 확보한다. 최근 2호선 용답역에 엘리베이터 2대가 개통하며 1역사 1동선 확보율은 95%에 도달했다.

시내버스는 2026년까지 약 5614억원을 투입해 신규 시설을 도입하고 편의 시설을 설치한다.

사회적 요구에 발맞춰 친환경 버스 3888대를 확대 도입한다. 이 중에는 마을버스 593대가 포함된다.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의 편의를 증진하고자 대기 공간인 승차대를 추가 설치하고 버스정보단말기(BIT)를 마을버스 정류소까지 확대한다.

8월부터는 서울에 거주하는 만 6세 이상 장애인을 대상으로 월 5만원 내에서 서울버스와 연계된 수도권(경기·인천) 버스의 환승요금을 지원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도록 안전시설 강화, 첨단 기술 도입, 창의적인 정책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이 현장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단계별 정책을 속도감 있게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