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1톤 화물차 생산 중단’ 결정에 용달화물업계 강력 반발
상태바
‘디젤 1톤 화물차 생산 중단’ 결정에 용달화물업계 강력 반발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3.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예하라”…“LPG 화물차 보조금도 다시 400만원으로 올려야”

1톤 화물차로 근거리 소형 화물을 운송하는 개인소형화물차 운송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국내 해당 화물차 생산업체들이 디젤(경유) 1톤 화물차<사진>의 ‘생산·판매 중단’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디젤 화물차를 전기 화물차로 대체하기 위한 제작사들의 이같은 결정은 디젤 화물차를 주력차종으로 이용해온 소형화물차 운송업계에 즉각적인 반발을 촉발시키고 있다.

운송업계는 대당 가격이 600만원 가량 비싼 전기 화물차를 구입토록 하는 것은 업계에 너무 큰 부담이라는게 일차적 반대의 이유다. 실제 1톤 디젤 화물차의 가격이 1900만원 내외인 반면 전기 화물차는 보조금을 공제한 순 구입비용이 2500만원 전후 수준(서울 기준)이다.

그렇지 않아도 등판능력이나 충전 문제 등 전기 화물차에 대한 비판적 여론이 업계에 널리 확산돼 있는 상태에서 제작사들의 해당 차량 단산 방침은 그래서 더욱 심각한 반발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업계가 해당 차종 단산을 요구하는 사유는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우선, 업계와의 사전 협의 없이 제작사 단독으로 결정한 데 대한 분노로부터 실제 이용 상의 애로 등이 겹친다.

현재의 충전 인프라는 대부분 승용차 위주로 구축돼 아파트 등에 집중돼 있어 화물차가 주로 주차하는 곳, 즉 노상이나 이면도로 상에는 충전시설이 턱없이 부족하거나 아예 없는 곳이 태반이라는 것이다.

또 화주 등의 요구로 1톤을 초과하는 화물을 운송해야 할 때 속도와 경사지 운행에 애를 먹는 등 힘이 달린다는 문제도 간단치 않다고 한다.

특히 디젤차의 연비가 1회 70리터 주유 시 500㎞ 가량 달릴 수준이나 전기차는 1회 충전 시 대략 150㎞ 가량 주행(화물적재 상태)이 가능해 자주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시간 소요, 여기에 충전소 부족에 따른 배회 등도 큰 불편사항으로 지적한다.

이에 업계는 사업용 디젤 1톤 화물차의 생산 중단을 한시적으로 유예해 2024년까지 생산해 줄 것을 제작사에 대안으로 건의해 놓고 있다. 그때까지 충전시설 등을 충분히 설치한 후 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더불어 LPG 1톤 화물차에 대해 정부가 지급하는 구매보조금을 종전처럼 400만원으로 환원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현재의 100만원으로는 수매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다는 것이 이유다.

개인소형화물연합회는 유관부처인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를 찾아 업계의 애로를 설명하고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연합회에 따르면, 유관부처로부터 자동차 제작사에 해당 차종 단산과 관련해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편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1톤 트럭 주력 모델인 포터(현대차)와 봉고(기아)의 디젤엔진 생산라인을 올해까지만 가동하고 내년부터는 단산에 들어간다.

디젤엔진 차량 대신 전기차와 LPG 모델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제작사의 이같은 결정은 서울시 등 지자체들의 운행 제한조치 등 경유차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운행과 제한되거나 불가능한 차량을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판매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