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지옥'을 달린 동행버스 첫날…시민 "만족"
상태바
'출근지옥'을 달린 동행버스 첫날…시민 "만족"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무 홈플러스∼김포공항역 30분 만에
오세훈 "수도권 주민도 시민" 적극행정

"집 앞까지 오는데 배차간격도 10분이고 괜찮네요."

지난 21일 오전 서울시가 처음 운행한 '서울동행버스' 02번 안에서 만난 이모(49) 씨는 일단 '합격점'을 주면서 기대감을 나타냈다.

서초구 양재동의 정보기술(IT) 회사로 출퇴근하는데 그동안 김포골드라인을 탔다며 고개를 저은 그는 가장 가까운 풍무역에서는 이미 열차를 탈 수 없을 정도로 가득 차 일부러 한 정거장 전인 사우역을 찾곤 했다고 말했다.

버스는 쾌적하게 앉아서 갈 수 있다며 만족감을 드러낸 이씨는 "25∼30분 정도 걸려 김포공항역에 도착한다면 이 버스를 계속 탈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날부터 서울로 출근하는 수도권 직장인을 위해 서울동행버스을 시작했다. 서울 출퇴근 인구가 많고 지하철 등 다른 수단으로 연계할 버스 노선이 필요했던 수도권의 '취약' 지역에 서울시가 맞춤형 버스를 투입해 출근을 돕는 것이다.

경기 화성시 동탄신도시와 강남역을 잇는 '서울01'은 오전 7시부터 15분 간격으로 3회 운영한다. 김포시 풍무 홈플러스부터 김포공항역까지 운행하는 '서울02'는 오전 6시30분부터 10분 간격으로 총 12차례 운행한다.

그동안 오세훈 서울시장은 '수도권 주민은 서울시민'이라며 서울과 경기, 인천을 잇는 대중교통을 늘리는 데 많은 관심을 보여왔다. 앞서 사전 점검 때도 "서울로 출근해 일하는 경제인구까지 시민으로 생각하고 일하겠다"며 적극적인 교통 행정을 강조한 바 있다.

그동안 김포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은 주로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하는데, 이 열차는 출퇴근 시간 혼잡도가 높아 '지옥철'이란 악명이 붙기도 했다. 그러나 이를 대체하거나 보완할 대중교통 수단은 마땅치 않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승객들은 '집 앞에서 바로 서울로 가는 버스를 탈 수 있다'는 점을 만족스러워했다. 기존에도 서해1차아파트 등에 버스정류장은 있었지만 김포 내부를 순환하거나 일산으로 향하는 등 서울로 가는 버스는 찾기 힘들었다.

영등포구로 출퇴근하는 김서진(19) 씨는 "평상시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해 출근길이 복잡했다"며 "집 앞에 정류장이 있어 앞으로도 이용할 것 같다. 퇴근 시간대도 운영하거나 이런 버스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가족들과 일본 여행을 간다는 강모(49) 씨는 "김포공항을 가려 해도 김포골드라인을 타야 했는데 별로 좋은 기억은 아니었다"라며 "버스가 쾌적해서 좋다. 앞으로도 탈 것 같고 지금 같은 버스 노선이 더 많아지면 좋겠다"고 했다.

김포공항역까지는 약 30분이 걸렸다. 버스전용차로 운영이 오전 7시부터 시작되는 만큼 아침 이른 시간에는 해당 차로에도 오토바이나 일반 승용차가 달려 '완전 버스전용'은 아니었다.

버스전용차로가 운영돼 줄지어 선 승용차 옆으로 달렸지만 전용차로가 끊기는 구간에서는 예상치 못한 정체가 발생하기도 했다.

운행지역이 김포골드라인과는 다소 떨어진 만큼 여기서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해도 김포공항역까지는 25∼30분가량 걸린다.

다만 변화무쌍한 일반도로의 특성상 사고가 나거나 도로 통제에 들어가는 등 돌발상황이 발생하면 동행버스로도 김포공항역까지 가는 데 30분 이상이 걸릴 가능성도 있어 보였다.

승객들은 앞으로도 동행버스에 계속 타겠다며 만족감을 드러내면서도 장기적으로 출퇴근길 교통난을 해소할 근본 대책은 지하철을 확충하는 데 있다고 입을 모았다.

'버스 애용'을 선택한 문희찬(50) 씨는 "일반 지하철은 너무 혼잡해서 타기 싫다. 앞으로도 이 버스는 계속 탈 것 같다"면서도 "시간이 걸리더라도 가장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지하철을 연결하는 것"이라고 짚었다.

'지하철파' 입장을 보인 김예진(28) 씨는 "버스를 늘린다고 해도 차가 막히는 건 어쩔 수 없다. 지하철이 가장 안정적인 수단"이라며 교통 당국이 지하철을 더 확충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